검색어 입력폼

일본과 우리나라의 습관비교, 배경설명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일본 사람의 습관중에 우리와는 다른 것을 찾아보고, 그 이유와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

목차

인 사 법
소 개 법
명함교환법
맞장구 치는 법
...
정좌
여름과 겨울, 엽서로 인사하는 일본인
선 물 문화
오추우겐과 오세이보

본문내용

사람마다 생활해 가는 방법은 각각 풍토나 기후, 문화 등에 따라 다른 여러 특징이 있거나 또는 경우에 따라서 공통된 형태도 있다. 사람은 각각 살아온 환경에 따라 생각이나 행동들이 다르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한 인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민족, 나아가 국가의 문제로 생각할 수 있다. 어떤 나라에서는 당연히 여기는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이해할 수 없게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이러한 차이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습관이나 전통에서 기인하였다. 이러한 습관이나 전통은 생활에서 보여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생활양식으로써 의식주는 물론 인간의 행동방법, 사람의 방법 등 모든 생활의 측면이 포함된다. 이러한 생활양식에는 개개인의 의식주를 반영하여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온 전통이나 풍토와 관계하여 생황습관으로서 나타난다. 이 생활습관은 태어날 때부터 그 문화 안에서 습득하는 것으로 일생생활 중에서 자연히 표출되는 것이다. 그리고 같은 물건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그 사람이 습득해온 생활양식에 따라서 다르므로 이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의 습관으로 한 나라의 문화를 엿볼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우리 나름대로의 고유한 습관이 있을 것이며 다른 나라는 그 나라 나름대로의 습관이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가 다른 나라에 갔을 때 적응하기 힘든 이유가 우리와 다른 그 문화만의 습관이 배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문화의 습관을 알면 그 나라의 문화도 알 수 있다고 한다.

일본은 우리와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비슷한 듯 하면서 다른 것이 바로 일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일본을 잘 안다고도 그렇다고 잘 모른다고 말할 수 없는 애매모호함이 공존해있는 것이 현실이다. 같은 동양인으로서 동북아시아에 위치하며 같은 시간권에서 같은 문화권에 살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점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비슷하다고 하기엔 차이점이 또 많다. 민족적인 성격인 기질도 다르고 또한 가치관이 전체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는 과거 일본의 통치하에 있었기 때문에 일본에 대해 감정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