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 윤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의 윤리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의 의지와 그 한계
Ⅲ. 성경적 조명
Ⅳ. 덕의 의미
Ⅴ. 윤리의 실천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최고의 선을 영위하지 않는 사람은 그 누구도 행복할 수가 없으며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이것을 영위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행복하게 살 생각이라면 우리는 우리의 최고의 선을 가까이 소유해야 한다. 최고의 선이라고 하는 존재는 의지가 반대한다고 해서 꺾일 수 있는 것이 아닌 그 어떤 것임에 틀림없다. 어거스틴, p 101.
본 보고서는 그 최고의 선이라고 할 수 있는 기독교의 윤리를 내적 의지와의 관계 측면에서 알아보고 성경적 조명, 참된 덕으로서의 윤리와 그리고 실천적인 측면에서의 윤리를 알아봄으로써 결론을 맺고자 한다.
Ⅱ. 우리의 의지와 그 한계
1. 우리의 악한 의지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악행을 저지르게 한 최초의 악한 의지는 하나님의 일로부터 떠나 인간 자신의 일로 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모시지 아니하고 의지 그 자체의 목적을 따르는 행동의 결과는 악하다. 악한 의지는 악한 행동의 원인이지만 악한 의지의 동인은 아무 것도 없다. 의지는 그것이 그렇게 되고자 하지 않는다면 악해질 수 없다. 그러므로 그 의지의 실패는 필요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정당하게 처벌받는 것이다. 어거스틴, pp 109 - 113.
2. 악은 善없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인간을 올바로 서 있도록 만들고 따라서 선한 의지를 가진 자로 만드셨다. 왜냐하면 선한 의지를 갖지 않았다면 그는 올바로 서 있을 수가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선한 의지는 하나님의 일인데 왜냐하면 하나님이 그 선한 의지로 새 인간을 만드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악들은 철저히 선에 압도되어 있다. 선은 악 없이도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악은 선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악이 실존하고 있는 자연은 그것이 자연인인한 선하기 때문이다. 어거스틴, pp 112,113.
3. 우리 안의 자연법
규율과 척도가 되는 법은 두 가지 방식으로 존재하는데 지배하고 판단하는 자 안에서와 지배받고 판단 받는 자 안에서이다. 이성적인 피조물이 영원한 법에 참여하는 것을 자연법이라고 부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