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대군인 지원정책의 현안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제대군인 지원정책의 현안과 개선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대군인 지원정책의 이론적 배경
1) 제대군인 지원정책의 의의
2) 제대군인 지원정책과 가치
3) 제대군인 지원정책의 특성

2. 제대군인 지원정책의 현안
1) 취업지원
2) 사회정착을 위한 교육훈련
3) 제대군인 지원을 위한 보훈행정

3. 각종 지원정책의 국가 간 특성 비교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세계는 점차 국가 간의 국경이 사라지고 지식정보화와 세계화의 무한경쟁체제 속에서 그 삶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무한경쟁 시대에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생존과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고 공동체 의식의 강화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우리는 국민의 역량을 결집하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즉,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고 공동체 의식이 확립된 기반 위에서만이 나라를 위한 희생정신을 발휘할 수 있으며, 자신을 포함한 사회 발전에 적극 이바지할 수 있는 풍토를 마련할 수 있다.
이것은 국가를 위한 보훈정신이라 표현할 수 있으며, 우리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노고를 가리기 위해 그들에 대한 응당한 대우와 보상도 잊지 않아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남북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 국방에의 의무가 중시되고 있으며, 북한의 전쟁 도발 가능성을 억제하고 있는 것은 바로 군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들이 현역 군인으로서 복무할 때 그 노고에 알맞은 대우를 받도록 하고, 장기간 군복무를 한 전문 인력들에 대해서도 사회적응에 필요한 국가의 지원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매년 3,000여명의 10년 이상 장기복무 제대군인이 전역하고 있으나, 이들에 대한 사회 정책적 지원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며, 7년 이상 10년 이하 복무 제대군인(매년 2,400여명)에게는 정부 지원이 전무한 상태이다. 제대군인이 가장 필요로 하는 취업에 대해서는 그 사업이나 체계적 지원이 미흡한데, 취업률이 29%에 불과하다는 것이 그 단적인 예로 제시될 수 있다. 연령적으로 볼 때 일생 중 경제적 지출이 가장 많은 시기인 40대에서 50대 초반 사이의 시기로서, 이 때 제1의 직장을 떠나야 한다는 사실이 직업군인 개개인에게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유영옥, 2003, p.19). 이 밖에도 교육비 지원․의료비 감면 등이 제한적으로 운영되어 그 실효성이 매우 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제대군인지원정책연구원(2002). “제대군인 사회정착촉진 지원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