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 성장지연과 양수과소증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궁내 성장지연과 양수과소증에 관한 케이스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사례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문헌고찰
♧ 본론
▷ 대상자 소개
▷ 간호사정
▷ 입원 후 경과
▷ 임상병리검사 및 진단적 검사
▷ 치료 및 기타 처치
▷ 약물 스터디
▷ 간호과정 적용 및 교육자료 첨부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 사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상자는 IUGR, Oligohydramnios 진단 받고 emergency로 c/sec한 경우이다.
이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IUGR 과 Oligohydramnios 두 가지 문제에 대해 접근할 수 있고 흔한 사례가 아니며 자연분만이 아닌 c/sec을 한 경우이므로 대상자에게 c/sec으로 생길 수 있는데 문제에 대해 교육하고 간호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례로 연구하게 되었다.
II. 문헌고찰
▷ 정의
제태연령에 따른 신생아의 체중이 10%이하인 경우 (SGA: small for gestational age)이거나 제태연령에 따른 신생아의 체중이 2표준편차 이하인 경우인데 후자의 경우가 더욱 유의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10%이하의 모든 SGA가 병적인 것이 아니며, 그 표준편차 이하인 경우가 신생아의 약 3%를 차지하는데 이의 대부분이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 분류
태아의 발육을 3단계로 분리하는데 제1단계를 수태에서부터 임신 2삼분기 초까지로서 각 기관의 세포수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제 2단계는 임신 2삼분기초로부터 임신 32주까지로서 이 기간동안에는 세포수 및 크기가 증가하며 제3단계는 임신 32주 이후로서 주로 세포의 크기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태아발육지연의 분류는 대칭형과 비대칭형이 있는데 대칭형 발육지연의 경우는 신체의 전기관이 일률적으로 감소된 것으로 임신초기에 해독성 손상을 받아 세포수의 증가에 이상을 초래하여 태아의 체중, 신장, 아두가 모두 감소되어 있다. 이의 원인으로는 염색체 이상, 선천성 감염 등이 있으며 태아발육지연의 약 20%정도를 차지한다.
비대칭형 태악발육지연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태반경색, 진행된 당뇨병등으로 인한 태반혈류감소 등이 있는데 이 경우 세포수는 정상이나 세포크기가 증가할 시기에 이상이 초래된 것으로 각 세포의 크기가 정상보다 작으며 신체의 일부가 다른 기관에 비해 더 심하게 크기가 감소한다. 특히 간의 경우 혈당의 간내 이동 및 축적이 감소하여 간의 크기가 감소하고 그 결과 복부의 크기가 감소하게 된다. 그러나 이 경우 뇌에는 뇌세포의 보존을 위해 정상 혈류량이 통과하여 아두크기는 정상을 보인다. 이처럼 태아발육지연의 분류가 뚜렷이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임상결과와 맞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비록 초음파의 발달로 태아발육정도는 잘 평가할 수 있으나 아직 정확하게 대칭성 및 비대칭성 발육부전을 감별진단하기란 쉽지 않다.

참고 자료

- 대한산부인과학회 교과서편찬위원회, 산과학 제3판, 칼빈서적,
936p, 1142-1151p
- 이영숙 외 6명 공저, 모성간호학 제 3판, 현문사,
- 정문숙 외 7명 공저, 여성건강간호학, 정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