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흉부외과 CHF 케이스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흉부외과 CHF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좋은 자료 받고 좋은 점수 받으세용~~^^

목차

1. 간호력
2. 병태생리
3. 임상증상
4. 진단
5. 치료 및 간호
6. 간호진단 및 간호 중재

본문내용

병태 생리
(1) 심부전의 발생기전
1) 심장의 전부하(preload)
- 심장의 이완말기에 심실의 용적과 압력이 최고로 증대된 상태를 말한다. 심실의 용적이 증대되면 심실 근섬유의 길이가 늘어나서 심근의 수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심박출량이 증가되지만(Frank Starling`s law), 전부하가 과도하게 지속되면 점차 심근의 수축력이 떨 어져 심박출량은 감소한다. 대동맥 판 폐쇄 부전증과 승모판막 폐쇄 부전증은 전부하의 대표적 질환이다.
2) 심장 후부하(afterload)
- 심장의 수축기 동안 혈액을 펌프질할 때 심실벽에서 발생되는 힘을 말한다. 이는 심실근 의 강한 수축으로 근섬유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강해지며 대동맥 압력에 의해 결정적 영향 을 받는다. 즉 혈압과 전신 혈관 저항이 좌심실의 후부하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혈압과 전신혈관저항이 계속적으로 높아지면 심장후부하를 증가시키게 되며 결국 좌심실벽의 수 축력이 떨어져 심박출량이 감소된다. 고혈압과 대동맥 판막협착증은 후부하의 대표적 질 환이다.
3)심박수
- 심박수의 이상도 심부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 심박수가 너무 빠르면 심장의 이완기 가 짧아져 심실로의 혈액유입이 방해를 받기 때문에 심부전이 유발된다.
4)심근의 수축력(myocardial contractibility)
- 심근의 수축력은 교감신경계의 활동증가, 순환 catecholamine의 작용증가, digitalis제재의 투여에 의해서 증대되며 허혈성 심질환, 염증성심질환, 만성적인 심장의 과부담 등으로 수 축력이 저하된다. β-교감 신경 차단제나 칼슘길항제인 verapamil 등은 심근의 수축력을 저하시키므로 심부전 대상자에서는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한다.
5)심실의 신장성(compliance or distensibilty)
- 심실의 신장성도 심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실벽의 근섬유의 길이가 길 수록 신장력이 강해져서 심방으로부터의 혈액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