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우의 희곡 돼지사냥 연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상우의 희곡 『돼지사냥』 연구
-`돼지`에 얽힌 인물들의 욕망을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등장인물을 통해 본 `욕망`
⑴돼지 할매
⑵수사관
⑶지서장
⑷구회장과 신회장
②돼지의 상징성
3) 결론

본문내용

국문초록-
이상우의 희곡 『돼지사냥』은 돼지 한 마리 때문에 한 마을에 벌어지는 소동을 그린 희극이다. 돼지는 한번도 무대 위에 등장하지 않지만 등장인물들이 계속 찾아다니고 언급하는 대상이다. 이 텍스트 안에서 돼지는 인물들의 다양한 욕망을 상징한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무언가를 욕망하고 갈구한다. 대부분의 경우 그것은 권력과 돈이다. 돼지가 욕망의 대상이 되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이다. 등장인물들은 보이지도 않는 돼지라는 존재를 좇으며, 맹목적으로 욕망을 추구한다. 그리고 그 결말에는 가락이의 죽음이라는 비극이 있다. 희곡 『돼지사냥』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인간적인 가치마저 왜곡되는 인간의 욕망의 끝에 무엇이 있는지를 ‘돼지’라는 대상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1) 서론
『돼지사냥』은 2001년 이상우가 작, 연출한 희곡으로, 실종된 돼지 한 마리를 찾는 소동을 희극적으로 극화시킨 작품이다. 제목이 『돼지사냥』임에도 불구하고, 돼지는 극 중에서 한 번도 등장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돼지는 등장인물들에 의해 끊임없이 언급되고 상기되는 대상이다. 다수의 인물들이 돼지를 찾아 헤매지만 이들이 돼지를 잡기를 원하는 이유는 모두 다르다.
이 텍스트에서는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욕망이 충돌하고 있다. 할매는 애지중지 키운 돼지를 찾아 다니고, 수사관은 탈옥했다는 할매의 막내아들을 비밀리에 추적한다. 천씨와 방씨는 돼지를 생포해 현상금을 벌고 싶어 한다. 나머지 인물들도 권력이나 돈을 욕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 다양한 인물들이 표출하는 욕망이 `돼지`라는 대상에 집중되고 있다는 사실은 이 `돼지`가 여러 상징을 동시에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본문에서는 돼지라는 대상이 이상우의 『돼지사냥』이라는 극 텍스트 안에서 가지는 상징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안데르센 동화집』, 애플비, 2007
조지 오웰, 이효숙 옮김, 『동물농장』, 느낌이있는책,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