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율결정이론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국제경제, 국제금융에 있어서 환율결정이론에 대해 조사한 국제금융의 이해 레포트입니다.
환율결정 관련 여러 학술적 이론들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국제시장에서 환율이 어떻게 결정되는가?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 환율결정이론이란?
1. 국제대차설

2. 환심리설

3. 자산시장접근법
참고 - 왈라스의 법칙
3.1. 통화론적 접근법
(1) 신축적 가격모형
참고 - 고전학파의 이분법
(2) 경직성 가격모형
참고 - J곡선효과
3.2. 포트폴리오잔고접근법
3.3. 통화량 변화 없는 외환시장 개입
3.4. 통화대체
(1) 통화대체와 과도한 환율변동
(2) 통화대체와 통화정책의 독자성

4. 최근의 환율이론
4.1. 최근의 환율이론
(1) 재고 통제, (2) 비대칭적 정보
4.2. 무작위행보모형

5. 환율평가이론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국제대차설
국제대차설은 영국의 경제학자 고쉔(George J. Goschen, 1831~1907)이 1861년 제시한 것으로 금본위제하에서의 단기환율결정이론이며 전통적인 유량(flow)개념의 환율이론 중 하나이다.
국제대차설에서의 ‘환율’이란 외환의 시세를 의미하는 것으로 외화의 매매가격을 의미하고 일반상품과 마찬가지로 외환의 수요플로우와 공급플로우에 의해 결정된다.
수요플로우는 외국상품의 수입대금결제, 대외차입금 상환, 외국에 대한 자국의 투자 등으로 발생하며 공급플로우는 수출대금수취, 해외대출금 회수, 외국인의 국내 투자 등으로 발생된다.
만약, 외환의 공급량(외화채권수취액)이 외환의 수요량(외화채무지급액)보다 작을 경우 외환의 지급초과이므로 외환의 가격은 상승(또는 자국통화표시 환율 인상)된다.
외환의 수요공급 플로우에서의 환율결정을 살펴보면, 외환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수요곡선을 밖으로 이동시키고 균형환율은 인상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점은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기울기인데, 먼저 수요플로우의 수요곡선을 보면 우하향하는 기울기를 볼 수가 있다. 이는 환율(외환시세)가 낮을수록 원화표시 수입가격이 낮아져 수입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외환의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한편, 공급플로우의 공급곡선은 후방굴절의 모양이 나타나는데 이는 그 영역에서 외환공급의 탄력성이 음(-)인 것을 의미한다.
그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수출의 경우 환율인상 시 외화 표시 수출 가격은 낮아지는데 비하여 외국의 수입수요는 증가하기 때문이다.
외국의 수입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1보다 크다면(탄력적) 총수출액은 증가하게 되고 외환의 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그러나 수입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1보다 작으면(비탄력적) 총 수출액이 감소하고 외환의 공급량이 감소하게 된다.
국제대차설은 국제수지설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국제대차라고 말한 것은 현 대적 입장에서 보면 국제수지이며 국제간의 자본거래를 말하는 이론과 국제대차는 아니다. 그러므로 이 설을 국제수지설이라고도 하며, 외국환 수요공급설 또는 국제수지 차액설이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환율결정, 어떻게 이루어지나?>, 어윤봉, 한국학술정보, 2005
<글로벌 경영시대의 국제금융시장>, 성용모, 지영사, 1999
<국제 금융 사전>, 김한수, 국제금융연구원, 1994
<환율결정이론의 체계>, 김지훈, 고시계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