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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식품과건강 레포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06, 07년 식품과건강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이름만 바꿔쓰시면 무조건 A+ 받을 수 있는 자료 입니다.
자료 받으셔서 높은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서론 - 비만의 대한 이해와 체중조절의 필요성
Ⅰ. 비만의 원인과 판정법
1. 비만의 원인
2. 비만의 분류
3. 비만의 측정
4. 비만의 위험성

Ⅱ. 체중조절 프로그램
1. 체중조절 성공 비결 2. 체중조절 단계

Ⅲ. 체중조절을 위한 행동수정요법
1. 행동수정 및 식습관의 변화 단계
2. 자기감시와 식습관 확인
3. 자극조절과 좋은 습관 길들이기

결론 - 체중조절의 이해와 노력을 통한 비만의 해결

본문내용

Ⅰ. 비만의 원인과 판정
1. 비만의 원인
비만이란 에너지 섭취가 사용량보다 많아서 체지방의 축적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한다.
비만을 초래하는 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 병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복잡적인 요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1) 유전
비만은 유전적 요인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부모가 정상 체중인 경우에아이가 비만이 될 확률은 10%이고 한쪽 부모가 비만일 경우에는 50%, 양쪽 부모가 모두 비만일 경우에는80%의 확률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양상은 순수하게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아이들은 부모와 같은 음식을 먹고 식습관도 유사해지기 때문에 부모가 비만인 경우 아이가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

2) 과다한 열량 섭취
우리가 소비하는 열량보다 다량의 열량을 섭취하게 되면 남아도는 열량은 체내에서 지방의 형태로 축적된다.
특히 많은 양의 탄수화물 섭취는 소화와 흡수가 용이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게 된다.
이는 곧 지방의 합성, 저장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가장 이용이 쉬운 탄수화물의 형태는 설탕, 밀가루와 같은 아주 정제된 식품으로서 이들은 비만을 가져오는 주요 식품이다.
또 다량의 지방, 단백질의 섭취는 포만감을 지연시키고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있어 비만을 초래할 수도 있다. 모든 뚱뚱한 사람들이 날씬한 사람보다많이 먹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뚱뚱한 사람들이 많은 양의 열량을 섭취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지방은 동일 수준의 열량을 탄수화물로부터 섭취할 때보다 비만을 더 많이 초래하며
그 이유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기호성이 좋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보다 더 많이 선택하여 섭취한다.
② 지방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결국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된다.
③ 체지방을 합성하고 체내에 축적시키는 데 쓰이는 열량은 탄수화물이 지방보다 3배나 더 높다.
이러한 간단한 이유로 지방이 왜 동일 수준의 탄수화물보다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지는 설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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