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 농업 농기구 소개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전통 농기구를 쓰이는 방법에 따라 분류하였습니다.
그 분류에 따른 농기구를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

(1) 가는 연장
(2) 삶는 연장
(3) 씨 뿌리는 연장
(4) 거름 주는 연장
(5) 매는 연장
(6) 물 대는 연장
(7) 거두는 연장
(8) 터는 연장
(9) 말리는 연장
(10)고르는 연장
(11) 알곡 및 가루내는 연장
(12) 운반 연장
(13) 갈무리 연장
(14) 축산연장
(15) 농산제조연장

본문내용

(1) 가는 연장

① 쟁기 : 쟁기의 원류는 선사시대의 땅 파는 막대기였는데, 이 것에는 밀거나 끌 수 있도록 손잡이가 달려 있었다. 로마 시대에는 철제의 날이 달린 쟁기(소가 끌었음)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지중해 지방의 표토(表土)를 갈 수 있었지만 북서 유럽 지방의 단단한 토양에는 사용할 수 없었다. 바퀴 달린 쟁기(처음에 소가 끌다가 나중에는 말을 사용)는 유럽식 농업을 북쪽으로 전파시킨 계기가 되었다. 18세기 보습에 의해 생긴 고랑을 뒤엎는 볏이 쟁기에 추가장착된 것은 중요한 발전이었다. 19세기 중반 미국 중서부 대초원의 흑색토는 기존 쟁기로는 갈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미국의 기계공 J. 디어가 만든 보습과 볏을 일체형으로 만든 강철 쟁기를 발명했다. 이어서 3륜 승용(乘用) 쟁기가 나타났으며, 가솔린 기관이 도입되면서 트랙터 견인식 쟁기가 출현했다.
가장 단순한 형태인 볏쟁기(moldboard plow)는 흙을 파는 넓은 날인 보습, 고랑을 뒤엎는 볏, 보습 뒤쪽 옆면에 달려있으며 갈아 엎을 때 생기는 측압(側壓)을 흡수하는 판인 지측판(地側板)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직도 널리 쓰이고 있고 축력을 이용하는 볏쟁기는 보습과 볏으로 된 아랫부분이 하나인 반면, 트랙터 견인식 쟁기에는 세로로 엇갈려 있는 아랫부분이 1~5개가 있으며 유압으로 들어올리거나 제어한다. 리스터(lister) 또는 미들버스터(middlebuster)는 흙을 양쪽으로 파올려 이랑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양보습 쟁기(좌우 1쌍의 보습을 갖춘 것)이다. 원판 쟁기(disk plow)에는 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해 뒤쪽에 기울어진 3개 이상 따로 장착된 오목한 원판이 있다. 이 쟁기는 매우 단단한 건토, 관목이 무성한 땅, 돌밭 등에 적합하다. 쇄토(碎土) 쟁기 또는 단방향 원판 쟁기라 불리는 원판 경운기는 많은 원판이 한 벌로 되어 보통 1개의 축에 붙어 있다. 이것은 곡물수확 후에 사용되는데, 보통 풍식(風蝕)을 줄이기 위해 여기저기 그루터기를 남겨놓으며, 종종 파종장비를 장착하기도 한다. 양방향(역회전 가능한) 원판 쟁기에는 원판이나 볏이 있어서, 한 원판이나 볏이 판 도랑을 다른 쪽의 것이 채우거나 흙을 왼쪽 또는 왼쪽의 한 방향으로만 치운다.

참고 자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