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 3장 오실로스코프 및 공진회로 예비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전기전자 기초실험 3장 예비레포트 입니다.

목차

제 3 장 오실로스코프 및 공진회로 (예비)
‣ 오실로스코프의 원리
①오실로스코프의 동작원리와 음극선 디스플레이의 원리에 대해 찾아보아라.
오실로스코프의 동작원리
② 오실로스코프에서 신호를 연결하는 방법, 트리거 하는 방법, 시간과 전압 그리고 주파수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라.
③ 미적분회로에서 계단함수(step function)와 구형파(square wave)를 입력하였을 경우, 출력파형에 대하여 알아본다.
④ 교류회로에서 전압, 전류, 임피던스의 개념이 복소수로 확장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
중략..

본문내용

제 3 장 오실로스코프 및 공진회로 (예비)
‣ 오실로스코프의 원리
①오실로스코프의 동작원리와 음극선 디스플레이의 원리에 대해 찾아보아라.

오실로스코프의 동작원리 : 오실로스코프의 프로브를 회로에 접속하면 전압신호는 프로브를 통해 오실로스코프의 수직부로 전달된다. 입력된 신호는 정해놓은 수직축 크기(Volts/Division)에 따라서 감쇠기로 줄어지거나 증폭기로 증폭된다. 그런 다음 신호는 CRT의 수직 편향판에 전달된다. 이 편향판에 가해진 전압에 따라 화면의 밝은 점이 움직이게 되는데 (CRT내부의 형광물질을 때리는 전자빔이 밝은 점을 만든다.) 양전압은 점들을 윗쪽으로, 음전압은 아래쪽으로 이동시킨다. 그리고 신호는 동기부로 들어가 수평축 스위프를 시키거나 동기를 시작한다. 여기서 수평 스위프란 수평부의 동작으로 화면상의 밝은 점이 수평축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수평축을 트리거링하는 것은 일정시간 간격으로 화면의 좌에서 우로 밝은 점이 움직이도록 수평축 타임베이스를 조정하는 시스템이다. 스위프가 빠르게 연속적으로 많이 발생하면 밝은 점들은 직선을 만들며, 고속에서는 매초 500,000번 이상 화면에 스위프되기도 한다.
음극선 디스플레이의 원리 : 음극선관은 전자빔이 형광면을 때림으로써 그 안에서 영상이 만들어지도록 특별히 만들어진 진공관이다. 전자총은 정밀한 전자빔을 만들어 낸다. 양극은 전자들을 가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편향코일들은 전자빔의 방향을 일정하게 조정하기 위한 극저주파(ELF : extremely low frequency)의 전자기장을 만든다. 빔의 강도는 달라질 수 있으며, 전자빔은 형광물질이 발라진 스크린에 부딪히면서 아주 작고 밝은 점을 만들어 낸다. 화면에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복잡한 신호들이 편향코일과 전자빔의 강도를 조절하는 장치들에 적용되는데, 바로 이것이 래스터라고 부르는 수평선 내에서 화면 좌우와 상하를 차례로 가로지르는 점들을 만들어낸다. 이 점들은 CRT 앞에서 보면 마치 사람들이 책을 읽을 때 눈동자를 움직이는 것과 비슷한 형태로 움직이지만, 그러나 그 움직임은 전체의 화면이 마치 하나의 고정된 이미지로 보일만큼 굉장히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전기전자 기초실험책, 그외 관련 문서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