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 시스템의 잡음처리 방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디지털 시스템의 잡음처리 방법
채널코딩, ARQ, 패리티

목차

◉ 제목
◉ 목적
◉ 이론
1. 채널 코딩
(1) 서론
(2) ARQ 동작 형태
(3) 패러티
(4) FEC 코딩의 종류
2. 블록 코딩
(1) 블록 코딩의 기본
(2) 블록 코딩 유추
(3) 코딩 효율
(4) 해밍 코드 - 블록 코딩의 예
(5) 해밍 거리
(6) (4,7) 해밍 코드의 BER 성능
(7) 높은 차수의 해밍 코드
(8) 구현의 복잡도
3. 진보된 블록 코딩
(1) 블록 코드 계열
(2) 인터리빙
(3) RS 코드
4. 컨벌루션 코딩

본문내용

◉ 제목
실험8 디지털 시스템의 잡음처리 방법

◉ 목적
1. 이미 서론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장점 중의 하나는 정보를 수반하는 디지털 신호가 주위잡음의 영향을 쉽게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실험에서는 여러 형태의 잡음들로 인하여 변질된 송신신호가 교정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어떻게 수신기에서 정보 신호를 완벽하게 재생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한다.
2. Parity Bit의 기능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 Parity Bit은 Bit Stream으로 수신되는 신호 중에 내포되어 있는 Error 신호(‘0’이 잡음에 의하여 ‘1’로 변경되었다 던지 아니면 ‘1’이 ‘0’으로 바뀌어진 상태)를 발견하는데 사용된다.
3. Spare Bit의 기능에 대하여 공부한다. Spare Bit이 많을수록 Error의 발견과 교정이 편리함을 알 수 있게 된다.

◉ 이론
1. 채널 코딩
(1) 서론
채널 코딩은 주로 전송 정보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통신링크에 적용된다. 전송 데이터 열에 부가 비트를 추가함으로써(이 과정은 보내는 데이터의 양을 증가시킨다) 수신기에서는 에러를 검출하고 정정할 수 있다.
① 에러 검출 :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수신된 정보에 에러가 있는지를 인식하는 것을 포함하고 필요하면 반복 전송을 요구한다. - ARQ(Automatic Repeat Request Systems)
② 에러 검출과 정정 : 복잡도가 증가하지만 에러 검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재전송 과정 없이 에러 정정이 가능하다. 이것은 전송하는 소스 쪽으로 되돌려 보내는 피드백 경로가 없는 경우에 특히 유용하며, 이러한 과정을 FEC(Forward Error Correction)이라 부른다.

참고 자료

디지털통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