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석유에 관한 보고서 - 세계가 열광하는 검은황금의 관하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고유가에 이은 세계경제가 서브프라임론에 의해 결정타를 맞은 상황이 작금의 경제입니다. 전형적인 자원빈국인 우리나라같은 수출주도형 국가는 과연 어떻게 이러한 난국을 타개할지 고민이 큰 형편입니다. 석유 고갈과 그 이후의 상황파악, 대책마련은 굳이 정부당국자가 아니라도,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봐야할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긴시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세계가 열광하는 검은황금
* 고갈되는 석유자원
* 복합화되는 경제문제
* 신규 생산의 중단
* 탈 석유 시대로의 가능성
* 역사로 보는 석유의 가치
* 미국의 최강대국 등장과 브레턴우즈 체제
* 에탄올의 석유대체 가능성
* 결론과 대안

본문내용

* 석유문제가 세계 여러각국의 최대 관심사가 된지 오래이다. 최근 석유 공급 부족 이슈가 부상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주요하게는 세계 석유 수요와 석유 생산 능력 간의 격차가 크게 축소 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세계 석유 매장량의 약 78%를 보유하고 있는 OPEC의 잉여 생산 능력은 세계 석유의 공급 대응력을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다. 그런데 세계 석유 수요 대비 OPEC의 잉여 생산 능력 비중이 1980년대에는 평균 10%, 1990년대에는 4%를 유지했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2%까지 하락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세계 석유 수요 대비 OPEC의 잉여 생산 능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하락하고 있다는 그 사실 자체 보다는, OPEC이 생산 능력 대비 충분한 생산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가는 여전히 상승 궤도에 있다는 점이다. 과거 OPEC의 잉여 생산 능력 감소는 곧 유가 하락을 의미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OPEC이 충분히 생산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 유가가 지속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 세계 석유 전문가들을 긴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미국경기의 추락과 글로벌한 금융 불안 속에서도 국제유가의 고공행진이 계속되고 있다. 국제유가는 서부텍사스산 중질유 기준으로 지난 2008년 1월에 사상 처음으로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한 이후에도 85~100달러 수준의 고공행진을 나타내고 있다.

국제유가의 이러한 상승세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 채권의 부실화 문제가 확대된 작년 하반기 이후 가속화되어 왔으며, 그동안 글로벌 증시의 약세와 대조를 이루어 왔다. 이와 같이 세계경제가 악화되는 가운데 국제유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데에는 투기적 수요 요인도 가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브프라임 위기의 확산을 막으려는 선진국의 금리인하와 유동성 공급 확대 정책으로 인해 풍부해진 자금이 국제상품 시장으로 유입되면서 국제유가의 상승세를 부채질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오일의 경제학 - 세계사
* 석유 시대의 종말과 현대 문명의 미래 - 시공사
* 석유의 역사 - 뿌리와 이파리
* 석유, 욕망의 샘 - 프로네시스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