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의 소재 , 교육계와 세속계에 대한 논의 , 교육의 소재의 조건과 예시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의 소재에 대해서 논한 글입니다.

소재의 개념을 정리하고 교육의 소재로써 논란이 되고 있는 종교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교육계와 수도계와의 관계

3. 교육의 소재의 개념과 조건

4. 교육의 소재 예시 ( 종교)

5. 나가는 글

본문내용

Ⅲ. 교육의 소재의 개념과 조건

위와 같은 수도계와 교육계의 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의 소재 역시 수도계와 교육계의 사이에서 적절한 조건을 가져야만 성립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의 소재의 정확한 개념과 교육의 소재가 되기 위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겠다. 교육의 소재라고 하면 대부분 교과 과정에 속해있는 내용들만을 의미한다고 규정짓기 쉽다. 하지만 교육이 특정한 교과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적인 과정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교육 자체를 하나의 목적으로 생각하고 그 활동이 일어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교육의 소재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수도계 하나하나가 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수도계를 교육의 소재를 본다면, 교육의 소재에 대한 정의를 상구와 하화의 과정을 통하여 더 높은 실재를 체험하기 위한 교육활동내용들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교육의 소재가 되기 위한 조건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먼저, 교육소재의 내재적 가치를 들 수 있다. 교육의 소재는 그것을 체험하는 사람들에게 몰입의 경험을 줄 수 있다. 자신이 추구하는 지식 체계의 진리를 경험할 때도 몰입은 나타나게 되는데 수도계에서의 가치추구와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만약, 수도계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에게 왜 그 수도계의 가치를 추구하냐고 물었을 때, 그 자체가 보람이라고 말하는 것은 수도계의 내재적 가치를 따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교육의 소재는 수도계의 한 소재로서 그 자체만으로도 보람을 줄 수 있는 내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 수도계적인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교육의 소재라 함은 품위를 결정 지을 수 있고, 품위의 상승을 위해 꾸준히 탐구하여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학문과 교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