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목차

Ⅰ.서론

Ⅱ.CPTED 개념과 의의

Ⅲ.범죄예방에서 물리적 환경의 특성
1.접근통제
2.감시
3.예방활동지원과 동기강화

Ⅳ.환경적설계와 개별적 요인들의 효과
1.감시
2.재물표시프로그램
3.CCTV와 경보기
4.잠금장치 접근통제
5.가로설계와 교통

Ⅴ.CPTED의 적용사례

Ⅵ.결론

본문내용

Ⅱ. CPTED 개념과 의의
CPTED 개념은 “건축 및 환경의 제대로 된 설계와 올바른 관리는 범죄의 감소와 범죄에 대한 두려움의 감소는 물론,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를 뒤집어 보면, “건축 및 환경의 잘못된 설계와 관리는 범죄의 증가, 범죄에 대한 두려움의 증가 및 삶의 질 저하라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라는 가정이 성립된다. 사실, ‘장소와 범죄’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범죄예방을 위한 건축 및 환경 설계를 연구하는 이론과 접근방법에는 CPTED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아직 완전한 개념적, 이론적, 기법적, 실무적 통합이 이루어졌다고는 볼 수 없다. 앞에서도 살펴 본 바와 같이, CPTED는 제프리의 저서에서 비롯된 명칭이며 그 실용성과 포괄성, 현실적용력 면에서의 장점으로 인해 오늘날 가장 널리 알려지고 채택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CPTED 이외에도“방어공간", "상황적 범죄예방론" 및 ”환경범죄학" 등 ‘장소와 범죄’의 관계에 입각한 범죄예방 이론들은 서로 많은 공통점과 함께 각기 다른 독특한 특성과 전통을 가지고 발전해오고 있다.
비록 공동주택의 영역 내로 그 대상을 한정한 뉴만의 개념에 비해, CPTED가 보다 넓은 환경과 범죄와의 관계를 고려한다는 차이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 토대를 이루는 기본 원칙들은 ‘경계의 설정`, `접근통제`, `토지의 활용과 활동장소간의 관계 및 `영역성` 등 뉴만의 개념과 거의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에 이르러 CPTED이론과 실무상의 원칙들은 ‘깨어진 창문이론`의 등장과 뒤이은 수많은 실증연구들의 영향을 받아 건축물과 환경의 ’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1985년 영국의 시영 공동주택단지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