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알코올의 산화 결과 보고서.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알코올의 산화 결과 보고서.

목차

실험방법
실험결과
논의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방법(실제)
① 100mL의 둥근 flask에 20mL의 CH2Cl2 용매를 넣고 pyridine 3.6mL를 가한다.
☞ CH2Cl2는 비극성 용매이며 다른 산화제와는 달리 pyridine은 비극성 용매에 녹는다. (보통 산화제는 극성 용매에 녹는다) pyridine은 여기에서 촉매역할을 한다. 촉매 사용은 자기 자신은 변하지 않으면서 활성화 에너지를 낮추는 다른 경로를 제공하게 되어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한다.
② 0℃를 유지하면서 Ice bath를 이용 CrO3 2.26g을 서서히 가한다.
☞ Ice bath를 이용하지 못하고 얼음을 갈아서 사용했다. 0℃를 유지하는 이유는 pyridine은 반응성이 크고 온도에 영향을 받아 상온에서 그 구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응을 빨리 시키기 위해서 덩어리로 된 CrO3 가루로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③ CrO3를 가한 후 Ice bath를 제거한 후 실온에서 30분 동안 더 반응시킨다.
☞ CrO3를 가할 때 반응성이 크면 안된다. 따라서 모두 가한 뒤 ice bath를 제거하고 실온에서 반응을 지켜보는 것이다.
④ Citronellol(560mg)을 3mL의 CH2Cl2에 녹인 후 스포이드를 이용해 서서히 첨가한다.
☞ Citronellol을 CH2Cl2에 녹인 다음 TLC 판을 이용하여 반응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물을 용매로 사용한다면 알코올의 산화로 생성된 aldehyde는 aldehyde 수화물이 된다. 이 aldehyde수화물은 쉽게 산화되어 carboxylic acid가 생성된다.
⑤ 2시간 동안 더 반응시킨 후 TLC을 이용해서 반응여부를 판별한다.
☞ TLC를 사용하여 알코올이 산화하여 aldehyde가 생성했는지 확인한다. 만약 반응이 완결되었다면 찌꺼기 부분이 더 이상 남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반응 시간이 짧았기 때문에 찌꺼기 부분이 남게 되고 윗부분은 aldehyde가 생성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