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스터 제조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에스터 제조 결과보고서

목차

실험방법
논의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방법(실제)

1) 100ml의 둥근 플라스크에 에탄올 20ml를 가한다.
☞ 에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에탄올이 기본으로 사용되는데 에탄올을 우선 가하기 위함이다. 이 실험에서는 Williamson방법을 이용한다.

2) sodium ethoxide 3.40g (50 mmol)를 가한고 여기에 benzeyl chloride 1.265g (10mmol)를 서서히 가한다.
☞ 이 형태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sodium ethoxide와 benzyl chloride를 섞는 것이다.



3) 이 혼합물을 1시간 동안 환류한다.
☞ 환류란 가열에 의하여 생긴 증기를 응축하여 다시 본디의 위치로 되돌리는 화학실험 방법으로 리비히 냉각기를 사용한다. 용매증기를 냉각시켜 밑부분의 용기 속으로 돌려보내는 장치를 환류냉각기라고 하는데 그 가장 기본적인 것이 리비히냉각기이다. 구조는 중앙의 가는 유리관과 그것을 둘러싼 외통으로 되어 있으며 외통과 중앙의 유리관 사이를 냉각수가 순환함으로써 중앙의 유리관을 통과하는 증류기체가 냉각 액화되도록 되어 있다. 환류시 예상 시간은 1시간 반 정도로 생각한다.

4) TLC를 이용하여 반응 진행여부를 확인한 후 반응이 완료시 rotary evaporator를 이용하여 에탄올을 제거한다. 에테르가 끓는 점이 더 낮아 먼저 제거 된다

☞ 체크되어있는 부분이 없어질 때 까지 환류한 다음 에탄올을 제거한다. benzyl chloride(R), sodium ethoxide(S) 그리고 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생성물 P를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에 찍고 전개용매로 전개 시키게 되면 생성물은 가장 위에 있고 그다음은 sodium ethoxide이며 마지막이 benzyl chloride 물질이다. 이유는 우리가 앞서 실험했던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 추가설명 :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의 전개용매는 극성 물질이기 때문에 극성 물질을 찍게되면 그 용액이 전개용매와 같이 올라가다가 극성 물질과 반응하게 된다. 많이 올라가지 못한 물질은 극성이 크기 때문에 이 전개용매와 반응을 해버려서 높이 올라가지 못하고 낮은 높이에 있게된다. 생성물이 가장 높이 올라갔음으로 비극성 물질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