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0.1N HCl용액과 0.1N NaOH 용액의 조제 및 표정 예비보고서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0.1N HCl용액과 0.1N NaOH 용액의 조제 및 표정 예비보고서

목차

실험목적
이론
실험장치
실험방법
추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염기 표준용액을 만들고 산을 이용하여 이 염기를 표정한다.

2. 이론
※ 수산화나트륨 표준용액
① 1차 표준용액과 2차 표준용액
1) 용액의 역가를 측정할 때에 사용되는 농도가 정확한 용액을 표준용액이라고 한다. 위에서 설명한 표준물질(예: Na2CO3 , Na2C2O4 , NaCl 등)의 A g 당량을 정확히 칭량하여 메스플라스크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1ℓ하면 A N 농도의 표준용액이 얻어지는데 이렇게 조제된 표준용액을 1차 표준용액이라고 한다.

☞ 1차 표준용액의 조건
① 정제하기 쉬워야 한다.
② 흡수, 풍화, 공기 산화 등의 성질이 없고 오래 보관하여도 변질되지 않아야 한다.
③ 반응이 정량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④ 되도록 당량중량이 커서 칭량오차를 감소시킬 수 있어야 한다. 2차 표준물질은 정확한 농도를 알고 있는 표준용액을 말한다.

2) 어떤 화학물질이 불순물을 함유하거나, 보존 중에 결정수의 함량이 변하거나,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거나, 이산화탄소에 의해 변화한다면 이 물질을 정확하게 칭량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또 의미도 없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화학약품은 대략적으로 칭량하여 목적하는 농도에 가까운 용액을 만든 후 농도를 알고 있는 일차표준용액을 이용하여 표정에 의하여 정확한 농도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렇게 하여 조제한 표준용액을 2차 표준용액이라고 한다.
(NaOH, KMnO4 , HCl 등).

☞ 역가
어떤 농도의 용액을 조제하다 보면 각 과정마다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하여도 만들어진 용액의 농도는 100% 정확할 수가 없다. 때문에 용액의 농도가 실험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용량분석에 사용되는 용액들은 반드시 그 용액이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 졌는지를 확인한 후에 실험에 이용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용액이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 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그 용액의 역가를 측정한다고 하며 간단히 f로 표시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