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얇은막크로마토그래피 예비보고서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얇은막크로마토그래피 예비보고서

목차

실험목적
이론
실험장치
실험방법
추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TCL의 이론과 원리 등을 배우고, 그들의 사용 방법 등을 알아본다.

2. 이론
1) 크로마토그래피 이동하는 혼합물에 따라 액체·기체 크로마토그래피로, 고정상에 따라 컬럼·페이퍼·박층(薄層) 크로마토그래피로 분류된다.


크로마토그래피의 어원은 chroma로 `색`을 의미하는데, 최초의 크로마토그래피 분리가 색을 지닌물질을 대상으로 행하여졌기에 붙여진 명칭이다. 원리는 용질이 되는 화학종이 이동상(고정상에 비해 이동하므로)과 고정상으로 불리는 두 상 사이에서 서로 교환되는 연속추출과정이다. A, B 두 성분으로 된 혼합물을 흡착시키고 적당한 용매를 서서히 한 방향으로부터 스며들게 하면 용매가 A와 B는 각각 일정량(정도는 다름)만 용매 중에 용출 된다. 이 때 용매 중에 용출된 양과 흡착제 기체나 용액의 분자들이 고체 표면에 달라붙는 현상을 흡착이라 하는데, 이때 흡착을 받아들이는 고체물질을 흡착제라고 한다. 흔히 공업적 흡착제로는 활성탄 ·규조토 ·제올라이트 ·실리카겔 ·녹말 ·벤토나이트 ·알루미나 등이 있다. 한국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간장을 담글 때 그 속에 띄우는 숯은 불순물을 흡착으로 제거하기 위한 흡착제의 예이다.
에 아직 고정되어 있는 양 사이의 관계는 등온 흡착식의 평형 점에 가까울 것이며, A, B 두 성분은 스며들어오는 새로운 용매에 용출 되어 이동할 것이다. B성분이 A성분보다 용출되기 쉽다고 하면, B성분은 더 많이 용매에 의해 이동될 것이다. 다음 A, B성분을 용출한 용매가 A, B를 함유하지 않는 새로운 흡착제 층에 스며들면 용질 A, B가 다시 흡착제에 일부 흡착된다. 이때에도 녹아 남아 있는 양과 재 흡착된 양의 관계는 등온 흡착 식으로 표시되는 평형 점에 가까울 것이므로 용출되기 힘든, 즉 흡착되기 쉬운성분(A)일수록 다량 흡착제에 일부 흡착된다. 이와 같이 조작이 계속되면 흡착제와 용매의 분산계 계면에서의 용출, 재흡착이 반복되어 A와 B 사이의 피흡착력과 피용출력에 약간의 차이만 있어도 두 성분의 이동에 차이가 생겨 결국은 완전히 분리될 것이다. 이것이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이다.


2) TCL(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TLC)는 고체·액체 흡착크로마토그래피의 한 가지 형태로서 관 크로마토그래피와 동일한 원리가 적용된다.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에서는 유리판이나 플라스틱판과 같은 받침판에 silicagel과 같은 고체 흡착제의 얇은 막을 입혀서 사용한다. 입자의 크기와 막의 두께는 목적에 따라 각각 달리할 수 있으며 입자의 크기는 미세하면서 균일해야 한다. 분리 또는 정제하고자 하는 물질의 용액을 모세관에 묻혀서 TLC판의 한 쪽끝 가까이에 반점(spot)을 만든다. 이 판을 전개제가 들어있는 용기에 담그는데 전개제는 주로 유기용매나 물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 인터넷교재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
■ 서적 형설출판사 “분석화학기본실험”
■ 서적 “공업화학실험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