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결정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재결정 결과보고서입니다.

목차

실험방법
실험결과
논의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방법(실제)
① 실온보다 10℃~20℃ 높은 온도의 포화용액을 만든다.
② 40g의 CuSO4․5H2O을 200ml의 삼각플라스크에 넣고 50ml의 증류수를 넣고 결정이 모두 녹을 때까지 가온하여 준다.
☞ 실온보다 높은 온도를 가온해 주는 이유는 5H2O․CuSO4과 증류수를 모두 녹이기 위함인데 이는 완전한 포화용액을 만들기 위해서다. 증류수 50ml와 5H2O․CuSO4 40g은 혼합하여 포화용액을 만들 수 있는 적당량이다.
※ 이론에서는 공업용 5H2O․CuSO4(불순물 포함)를 사용해야 하지만 실제 실험에서는 순수 5H2O․CuSO4를 사용했다. 5H2O․CuSO4는 순수 황산구리와는 다른데 이번 실험에서는 황산구리와 5H2O․CuSO4 의 순수성에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가정 아래 실험을 하였다.
③ 이 용액을 Buchner와 깔때기를 이용하여 흡인여과한다.
※ 공업용 황산구리를 사용하여 감압여과장치를 이용하면 거름 종이에 불순물이 많이 남아야 하나 이번 실험에 사용한 것은 거의 순수한 황산구리이므로 불순물이 거의 없다.
④ 여액을 200ml 비커에 넣고 양이 반으로 줄때까지 증발농축 시켜준다. 이때 용액이 혼탁해지면 진한 황산 몇 방울을 떨어뜨려준다.
☞ 황산을 더 많이 넣게되면 재결정이 안 이뤄진다.
※ 가열해 주어서 혼탁해졌다는 의미는 실험 물질이 포화 용액이 되었다는 뜻이다. 재결정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온도에서의 포화용액을 사용하는 것이다. 용액속의 5H2O․CuSO4가 포화 되어 용액에 더 이상 녹지 못하고 떠올라 돌아다니는 것이다.
※ 중탕 가열하는 이유는 골고루 열을 전달시킬 뿐만 아니라 갑자기 상승한 온도에 비커가 깨질 위험도 있고 급격한 상승으로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황산을 넣어주는 이유는 비커에 뜬 과포화 결정은 얻으려는 순수 물질이 아니고 증류수에 녹아 5H2O․CuSO4에 있는 구리이온을 황산속의 황화이온과 반응하여 순수한 황산구리를 재결정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