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반적인 일본 문학의 흐름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문학의 이해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시험칠때에도 유용한 자료로 썼습니다.
레포트점수는 A+ 시험점수는 A0를 받았습니다. 전반적인 일본문학의 흐름을 정리하기위해 만들었습니다.

목차

1. 히구치 이치요
2. 낭만주의 문학
3.나쓰메 소세키
4.자연주의 문학
5.시가나오야
6.백화파 문학
7.아쿠타가와 류노스케
8.가와바타 야스나리
9.다자이 오사무
10.무뢰파
11.무라카미 하루키
12.요시모토 바나나
13.유미리
14. 재일조선문학

본문내용

1.히구치 이치요 (1872-1896)
본명은 히구치 나쓰[樋口一葉]히구치 나쓰코[樋口夏子]라고도 함. 그녀는 19세기말 일본에서 가장 중요한 여류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2004년부터 5천엔 지폐의 등장인물로 결정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나카라이는 1891~96년에 씌어진 그녀의 문학 일기에 상당한 영감을 주었으며 이 일기는 〈신록의 그늘 若葉かげ〉이라는 이름으로 출간되었다.
이치요는 23살이 되던 해인 1895년. 가난에 폐결핵까지 얻어 병마와 싸우게 되었다. 이 해 1월부터 약 1년 동안에 걸쳐 유곽 주변에 살았던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다케쿠라베(たけくらべ)]를 [문학계]에 연재했을 뿐만 아니라 [섣달 그믐날(大つごもり)] [흐린 강(にごりえ)] [13야(十三夜)] [갈림길(わかれ道)] 등의 주옥같은 작품을 발표하는데 사람들은 이 시기를 `기적의 14개월`이라고 한다.
독특한 고전적인 산문체를 구사했으며 주로 옛 도쿄의 시타마치(下町, 서민들이 모여 사는 상공업 지대)에 사는 여성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해 사라져가는 전통사회의 모습을 아련하게 표현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이치요는 생애에 걸쳐 4000수에 달하는 와카와 15살 때부터 24살의 나이로 숨을 거두기까지의 일기를 남겼는데 이 일기는 그녀의 대표작과 함께 근대문학의 걸작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치요의 작품들
1. 탁류
2. 열사흘 밤
3. 키재기
4. 매목
5. 눈 오는날
6. 섣달 그믐날
7. 갈림길
8. 와레카라
「신록의 그늘」「와카쿠사」「북가는대로」「요모기후일기」「걱정거리」「홍진속」「수상일기」등의 제목이 붙어있는 것이 있다. 발표할 의지가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작품의 특색
이치요는 소설과 일기가 인정받은 만큼은 와카는 그다지 인정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치요는 소설가라기보다도 가인으로써 성공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녀가 시를 산문보다도 높이 평가한 것은 와카연습 중에 얻은 교양에서 온 것이 아닌가 싶다
문학사적 가치
이치요의 소설은 여자이기 때문에 비로소 표현 가능한 생생하게 살아있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있고 이러한 것을 호소하고자 있다. 즉 여자의 슬픈 서정을 그려내고 있다. 또한 독자적이고 리드미컬한 문체로부터 여자의 숙명을 강조한 소설이나 자기를 주인공으로 한 사소설적 색채가 짙은 일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그녀를 근대여류문학의 원점으로 위치 짓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