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요타 인사관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사관리 도요타

목차

■ TOYOTA 사의 HR전략의 전반적 배경
■ TOYOTA 사의 인재채용 전략
■ TOYOTA 사의 교육훈련 전략
▲업무수행
▲집합교육
▲자주활동
■ TOYOTA 사의 보상 및 평가전략
■ 결론

본문내용

도요타 HR관리의 전반적 배경
도요타 HR 관리의 두 가지 원칙을 정한다면, 철저한 학습조직과 책임에 기초한 인사관리라고 볼 수 있겠다. 도요타는 결코 사원들에게 목표와 직분을 강요하지 않고 사원들 스스로 배우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한다. 끊임없는 사내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사원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베테랑 고참직원들을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무중심의 OJT(on the job)교육에 투입시킴으로서, 종업원의 학습과 사기 향상에 이바지 한다.
또한, 도요타 자동차는 1996년도 챌린지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더 이상 모든 직원들이 관리직의 임원들이 되는 것이 불가능함을 말한 뒤, 엑스퍼트(공장장)직과 스태프직(전문가) 크게 두 그룹으로 직원을 편성하고, 부장 및 차장, 과장 등 중간 관리부서의 인원들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이를 통해 관리직 임원들이 생산직으로 자리를 옮기도록 유도되었고, 이는 회사의 원가절감과 인력확보 두 가지 성과를 이루도록 했다.
도요타 자동차는 근본적으로 종신고용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의 방침과 이념에 사원이 맞지 않을 경우 계열사로 이직(Out placement)을 권유함으로서 직원의 불만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매년 지급되던 연공서열식 호봉제를 폐지하고 기본급과 성과급 이중 급여체계를 통해 직원들의 근로 의욕을 고취시키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게 된다. 일년에 4월과 10월에 있는 두 차례 평가를 통해 직원들은 스스로의 목표를 달성하는 스코어카드를 작성하고, 이를 근거로 달성률과 작업 성공률을 고려하여, 성과급을 지급한다. 이 제도는 회사가 물론 일방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자신의 목적을 알아서 정하도록 함으로서 스스로 일하고 생각하게 하는 도요타의 인재상을 이루도록 노력하게 한다. 도요타가 인재를 뽑는 원칙은 뽑을 때는 꼼꼼하고 신중하게 인재를 선발하되, 일단 뽑으면 무조건 신뢰하고 일을 맡긴다는 원칙이다.
1. 인재채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