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비뇨기계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비뇨기계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해부학적 기재.

목차

1. 신장의 구조
1) 신장의 위치와 외부구조
2) 신장의 내부구조
3) 신장의 혈관과 신경분포
4) 네프론
5) 피질네프론(Cortical Nephron)과 수질옆네프론(Juxtamedullary Nephron)
6) 네프론의 미세혈관

2. 신장의 기능
1) 요형성과 배설
2) 신장으로부터 요의 운반
3) 체액량 및 전해질의 조절
4) 균형의 조절
5) 혈압 조절
6) 대사와 내분비 기능
7) 노화와 배뇨기능

3. 요로(Urinary Tract)
1) 요관(Ureter)
2) 방광(Bladder)
3) 요도(Urethra)

본문내용

비뇨기계는 혈액 중의 노폐산물과 잉여 성분을 소변으로 배설하여 체액의 양과 조성을 조절하는 장기들로 구성된다. 비뇨기계는 소변을 형성하는 두 개의 신장(kidney)과 소변을 신장에서 방광으로 이동시켜 주는 요관(ureter)과 소변을 저장하는 방광(bladder) 및 소변을 방광에서 체외로 배설시키는 요도(urethra)로 구성된다.

1. 신장의 구조
1) 신장의 위치와 외부구조
신장은 1쌍의 완두콩 모양의 장기로서 복막과 후복벽 사이의 후복막에 위치한다. 신장은 제 12 흉추에서 제 3 요추의 높이에 위치하므로 하부 늑골에 의해 보호된다. 우측 신장은 간에 의해 압박을 받게 되므로 좌측 신장에 비해 1~2cm 낮게 위치하고 크기도 작다. 성인의 산장의 무게는 약 150g이며 길이 12cm, 폭 6cm, 두께 3cm이다. 신장의 외측은 볼록하고 내측은 오목한데, 이 내측의 가장 오목한 곳을 신문(renal hilus)이라고 하며 이는 신장 내면의 신동(renal sinus)으로 연결된다. 이 신동에는 요관, 혈관, 림프관 및 신경들이 출입하는 곳이다. 신장의 바로 위에는 내분비기관인 부신이 부착되어 있다.
신장 주변에는 세 층의 지지조직이 부착되어 있다. 가장 내층에 위치한 섬유층과 신피막(renal capsule)은 직접 신장 표면에 부착되어 있는데, 이 투명한 피막은 신장 주위 조직의 감염이 있을 때 신장으로 전염되는 것을 방어해 주는 중요 방어벽의 역할을 한다. 중간층은 지방피막(adipose capsule)으로서 신장을 후복벽에 위치하도록 돕고, 신장에 충격이 가해질 때 이를 완충하는 역할을 한다. 가장 최외층은 두꺼운 섬유성의 결합조직으로 된 신장근막(renal fascia)으로서 신장과 부신을 둘러사서 보호하고 신장을 후복벽에 위치시키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인체구조와 기능1, 계축문화사, 최명애 외 7명, 서울, 2002
성인간호학, 서문자 외, 서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