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근골격계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근골격계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해부학적 기재.

목차

Ⅰ. 골격계
1. 골의 모양에 따른 분류
2. 뼈의 구조
3. 뼈의 구성과 전환

Ⅱ. 관절과 인대
1. 관절의 구조
2. 관절의 종류
3. 점액낭과 건초
4. 인대

Ⅲ. 골격근
1. 형태와 기능에 따른 근조직(muscle tissue)의 분류 - 골격근, 평활근, 심장근
2. 골격근의 기능

<Reference>

본문내용

1. 골의 모양에 따른 분류
1) 장골
a. 골간(diaphysis)
b. 골단(epiphysis) : 양쪽 끝의 비대한 골단은 표면은 얇은 치밀골로 싸여있고 내부는 해면골 spongy bone로 되어 있다. 골단의 자른 면을 보면 해면골의 골질은 그 골에 가해지는 힘을 지탱하기에 알맞은 방향으로 질서 있게 배열되어 있다. 해면골 속의 공간에도 골수가 들어있다.
c. 골단선 : 골간과 골단의 경계에는 골단연골이라고 하는 연골판이 끼어 있고 여기에서 골 길이의 성장이 일어난다. 성인에 이르면 골단연골은 골로 대치되어 소실된다. 골단연골의 골화에 의해 생긴 치밀곤의 얇은 판을 골단선이라고 한다.
d. 골막(periosteum) : 골은 연골로 싸여있는 관절면을 제외하고 치밀결합조직으로 된 골막으로 싸여있다. 골막의 가장 내층에는 골을 재생하는 능력을 가진 세포가 들어 있다.
e. 골수(bone marrow) : 세망조직으로 이루어진 조혈기. 어린이에서는 모든 곳에 적색골수가 존재한다. 성인에서는 장골의 골단이나 단골, 편평골에만 황색골수가 보이고 그 외의 부위에서는 적색골수가 차지하고 있다.
2) 단골 : 손목이나 발목의 골과 같이 골간과 골단의 구별이 없는 것을 말하고 표층은 치밀골, 내부는 해면골로 이루어진다.
3) 편평골 : 두정골과 마찬가지로 편평하고 양면이 얇은 치밀골, 내부가 판간층이라고 하는 해면골로 이루어진 것을 말한다.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는 골을 불규칙골이라고 한다. 두개골 중에서는 내부에 공기가 들어 있는 공간을 갖는 함기골도 있다.

2. 뼈의 구조
1) 피질 : 뼈의 바깥층으로 밀도가 높고 세밀한 뼈조직으로 구성
2) 수질 : 뼈의 안쪽층으로 스펀지 같은 망상조직을 가짐
3) 하버시안계 : 외층의 촘촘한 뼈를 구성하는 구조적 단위로 모세혈관을 포함하는 복잡한 통로망이다. 뼈와 열공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한다. 이 통로는 뼈의 단단한 외층 조직 안쪽에 따라 수직으로 이어진다.
4) 결체조직 : 좀 더 부드러운 망상형의 조직으로 적골수(조혈작용을 함)와 황골수(지방세포 포함)로 채워진 넓은 공간이다.

참고 자료

인체구조와 기능1, 계축문화사, 최명애 외 7명, 서울, 2002
성인간호학, 서문자 외, 서울, 2002
http://blog.daum.net/kimssnn/7855825
http://www.krta.or.kr/member/pds/kumsa/smc/html/anatomy/general/joint.html#2
http://sookmyung.ac.kr/~yousun/n031.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