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귀의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귀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해부학적 기재.

목차

1. 귀의 구조
1) 외이(external ear)
2) 중이(Middle ear)
3) 내이(Inner ear)

2. 소리와 청각의 기전
1) 소리의 성질
2) 내이로의 소리 전달
3) 청각의 신경전달경로(Auditory Pathway)

3. 평형 기전
1) 정적평형(Static Equilibrium)
2) 동적평형(Dynamic Equilibrium)

<Reference>

본문내용

1. 귀의 구조
귀는 외이(external ear), 중이(middle ear) 및 내이(inner ear)로 나누어지며, 외이와 중이는 청각에만 관계되지만, 내이는 청각과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진다.

1) 외이(external ear)
외이는 이개(auricle, pinna)와 외이도(external auditory canal)로 구성되어 있다. 조개껍질 모양의 이개는 탄력연골로 되어 있으며, 바깥으로 돌출되어 있는 부분으로서 외이도로 통하는 구멍이 있다. 이개의 가장자리는 다소 단단한 이륜(helix)으로 되어 있고 그 아래에는 연골이 형성되어 있지 않는 분위인 귓불(lobule)이 있다. 이개는 소리를 외이도로 모아 주는 역할을 한다.
외이도의 길이는 길이 2.5cm, 넓이 0.6cm 정도의 짧고 좁은 S-형관으로서 이개에는 고막(tympanic membrane)까지의 통로를 형성한다. 외이도의 바깥쪽 1/3은 탄력연골로 되어 있으며, 안쪽 2/3는 측두골 내부에 형성되어 있다. 외이도의 벽을 이루는 피부에는 털, 피지선 및 이구선(ceruminous gland)이 분포되어 있다. 이구선은 땀샘이 변형된 것으로서 끈적하며, 갈색에 가까운 노란색 분비물인 귀지(cerumen, earwax)를 분비하는데, 외이도의 털과 귀지가 곤충과 같은 이물질의 유입을 방지해 준다.

2) 중이(Middle ear)
중이 혹은 고실(tympanic cavity)은 측두골 내부에 형성되어 있으며, 공기가 차 있는 작은 공간으로서 그 벽은 점막으로 덮여 있다.
외이와 중이의 경계에 있는 고막(tympanic membrane, eardrum)은 직경 약 1cm의 원추형으로서 뾰족한 원추 끝이 중이의 안쪽으로 향해 있다. 고막은 얇고(두께 0.1mm) 투명한 은백색의 막으로 세 벽으로 되어 있는데, 바깥쪽의 피부층, 중간의 섬유층 및 내부의 점막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인체구조와 기능, 계축문화사, 최명애 외 7명, 서울, 2002
성인간호학, 서문자 외, 서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