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기실현의 심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8.03.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심리나 심리학 과목의 레포트 입니다.
자기실현의 심리를 자세히 알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터득해야지만이 인생을 재밌고 알차게 살수 있습니다.

목차

첫 번째 연습 - 1.내자신에 대해 살펴보기
2. 내 가족에 대해 살펴보기
3. 내 친구에 대해 살펴보기

두 번째 연습 - 일반적 여성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 하는 것

세 번째 연습 - 여성들에 의해서 언급되는 자신에게 필요한 남성적 성향

네 번째 연습 - 양육적인 성향
마치면서 -

본문내용

첫 번째 연습
저는 성격이 쾌활하고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금방 친해져서 낯가림 같은 것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고민하는 걱정거리들은 마음속에 꾹 담아 놓고 남에게 잘 의논하지 못합니다. 남에 대한 시선을 너무 의식적으로 느끼고 계속 신경을 쓰다보니 내 감정보다는 남이 어떻게 나를 생각할까? 이것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정말 친한 친구에게도 저의 고민을 쉽게 털어놓지 못하고 혼자 끙끙대며 고민하다가 혼자 해결하거나 결국 해결하지 못한 채로 묻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이런 성격은 어머니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았습니다. 어머니 형제는 9남매이시고 어머니께서는 7번째이신데 2․3․9째 빼고는 다 여자라서 저에게는 많은 이모가 계십니다. 집이 가난한 농촌 배경의 시절에 학교에 간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는데 이모들께서는 모두다 자신이 벌어서 중․고등학교 심지어 대학교까지 마치셨습니다. 이모들의 이런 욕심은 자신이 자기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고 아무리 힘들어도 혼자 헤쳐 나가며 누군가에게 의논하여 이야기하기 보다는 자신이 알아서 해결하는 습관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부모님들께 손을 벌리기 보다는 어려운 집안 환경 탓도 있었겠지만 이모들을 포함한 어머니까지도 스스로 알아서 헤쳐 나가는 것이 바른 길이라고만 생각 하셨습니다. 아들 셋만 부모님께서 교육을 시키셨고 나머지 이모들은 농사일도 돕고 돈도 벌고 거기에 다가 학교까지 다녔으니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도 이런 힘든 환경에서 모든 것을 다 이겨내시고 학교를 다니셨습니다. 그래서 저의 이런 성격은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어색하고 익숙하지가 않은데 스스로 알아서 모든 걱정거리를 해결하신 어머니 밑에서 자란 저에게는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어머니께서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조언을 하시는 것이 익숙하지가 않다고 하셨는데 그것은 외할머니께서도 어머니를 비롯한 이모들에게 어떤 것을 강요하거나 심각하게 대화를 나누며 의도하신 적은 없었다고 하십니다.

참고 자료

자기실현과 자기결정성-----칼 로저스(C. Roger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