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효라는 말은 우리가 너무나도 익히 쓰는 생활이다 그럼에도 발효를 과학적으로 정립한 문헌이 없어서 하나씩 접근하면서 발효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올바른 발효의 학문적 정립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9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적인 사례를 통해서 발효를 소개하고 미생물이 활동하여 유기물을 분해 한다고 해서 발효는 아닌 것이다.
따라서 미생물의 새로운 접근을 통해서 알 수 있도록 새로운 미생물이론 즉 거생물 시스탬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한고 있다.

목차

요약
거생물 시스템
생태순환과 엔트로피
발효에 대한 일반적 서술
발효의 연구사
발효의 생화학
발효의 종류
발효의 전망
발효의 미래

본문내용

거생물 시스템
요약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서 유기물이 분해되어 인간에게 유용한 물질이 생성되는 현상.
거생물 시스템
모든 물질이 무기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현상에서 유기 형태로 시스템 변화가 일어 날 때 우리는 이것을 반엔트로피 법칙 즉 생명 현상이라 일컫는다.
또한 이렇게 형성되어진 유기체가 무기체로 분리되어지고 작은 원소로까지 분해되어지는 과정을 엔트로피 법칙이라 부른다. 곧 열사망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물질의 궁극입자에로의 전환인 것이다.
위와 같은 두 가지 현상에 따라서 생명의 현상이 달라진다. 그런데 특이점은 이러한 두 가지 현상 속에는 반드시 미생물들이 작용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생명을 유지시키는 에너지를 내는 미생물이 있고, 생명을 소멸시키는 에너지를 내는 미생물이 따로 존재한다. 생명에 유익함을 가져오는 미생물을 PM균이라 일컫고 부패를 가져오는 균을 NM균이라 부른다. 이 두 가지 균들을 총칭하여 미생물이 아닌 거대한 생명 시스템이라 하여 “거생물”이라 일컫는 것이다.
우리 생태계는 이러한 거대한 생명체인 거생물에 꽉 차 있다. 미생물이 아니라 거대한 생명체가 도도히 흐르는 거대한 생명체인 거생물인 것이다.
이 거생물 시스템이 한쪽으로는 엔트로피를 발생시키는 쪽으로 부패를 일으키고 한쪽으로는 생명을 유지시키는 반엔트로피를 발생시키는 쪽으로 진행해가면서 생태계를 지배하고 있다.
거생물 시스템을 이해할 때 비로소 거생물 시스템을 움직이는 미생물에 대하여 논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민족이 발효(PM균)를 이용한 삶의 역사는 세계 어느 민족보다도 우수하다. 대한 민국의 식품은 철저하게 이러한 발효기술을 이용한 것들이다. 예를들면 우리식탁에 빼 놓을 수 없는 김치, 간장, 된장, 고추장, 젓갈, 막걸리, 절임, 장아치 등 우리식품의 거의 대부분이 이러한 발효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우리 한국인은 모두가 생명공학자인 셈이다.

참고 자료

일반적인 발효 상식은 인터넷 서핑 자료를 추가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