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배뇨장애 대상자 간호(성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0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책을 바탕으로한 배뇨장애 레포트

목차

Ⅰ. 신장과 요로계의 건강과 질병
1. 신장
1)구조
2)신순환(Renal circulation)
3)신경분포(Innervation)
2. 요관(Ureter)
3. 방광(Bladder)
4. 요도와 요도구(Urethra and meatus)
1. 신장 및 관련 구조의 증대
2. 신장의 위축
3. 체액량의 변화
4. 전해질 불균형
5. 대사성 산증

Ⅱ. 배뇨장애 환자의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신장과 요로계의 건강과 질병
요로계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로 구성되어 있고,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하며, 항상성 유지에 필수적이다.
요로계의 구조
요로계는 요를 생성하는 두 개의 신장,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방광, 요를 운반하는 구개의 요관, 체외로 요를 배출시키는 요도로 구성되어 있다.
1. 신장
1)구조
신장은 후복강 내 척주(vertebral column)의 양측 편에 위치하며 신장의 위치는 자세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성인의 신장은 평균 길이 11cm, 폭 5.0~7.5cm, 두께 2.5cm 정도이며 지방피막과 장막하 근막에 의해 복벽 후면에 고정되어 있다.
신 피막은 신문을 제외한 신장의 외측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성 막이다. 신장은 등, 옆구리, 복부의 근육과 지방층, 피하층, 피부에 의해 보호되며 신장은 3개의 피질, 수질, 신우로 나누어진다.
신장의 기능적 단위는 네프론(nephron)이며 네프론은 혈관계인 사구체와 세뇨관계로 구성되어 있다. 사구체를 싸고 있는 보우만주머니는 이중벽 컵 형태로 피질에 위치하며 단순 편평상피세포로 되어 있어 혈액을 쉽게 여과할 수 있다.
세뇨관계는 근위세뇨관, 헨레고리, 원위세뇨관으로 구성된다. 근위세뇨관의 내면은 수백만개의 미세융모로 되어 있어 막 표면을 크게 넓힐 수 있다. 헨레고리는 피질에서 원위세뇨관이 되어 집합관과 합쳐져 유두의 표면에 개구한다.
2)신순환(Renal circulation)
대동맥 → 신동맥 → 엽간동맥 → 궁상동맥 → 소엽간동맥 → 구심성 소동맥 → 사구체 모세혈관
원심성 소동맥 → 세뇨관 주변 모세혈관 → 소엽간정맥 → 궁상정맥 → 엽간정맥 →신정맥 → 하대정맥
휴식상태에서 신장으로 유입되는 혈량은 분당 1L 이상으로 심박출량의 20~25%를 차지한다.
사구체 모세혈관 : 혈장을 여과
세뇨관 주변 모세혈관 : 세뇨관에서 모세혈관으로 수분 전해질, 포도당, 아미노산 등을 재흡수하고 어떤 물질은 세뇨관 내로 분비
수질 순환 : 세뇨관의 수분 재흡수를 통해 요농축
3)신경분포(Innervation)
신장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신혈관을 따라 분포되어 있다. 교감신경은 제12흉추와 제2요추신경에서 나와 내장신경과 복강신경총을 거쳐 신장에 분포하고, 부교감신경은 사구체 근접세포와 신세뇨관에 근접하여 분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