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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식생활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한식의 기능성, 보완점

목차

1.밥
2.콩
3.수육문화
4.한식의보완해야할점
5.세계5대건강식품

본문내용

● 밥

40년 전, 기근에 시달리던 우리나라는 쌀이 아닌 밀가루를 밥 대신 빵이나 국수 먹기를 장려하는 분식장려운동을 펼쳤다. 40년이 지난 지금 쌀 소비량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쌀 소비량은 줄어들고 있지만, 서양에서의 쌀 소비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여년 전부터 프랑스에서는 추수절 쌀 축제가 열리고 있는데, 인기음식은 ‘줄리까바리예’라고 하는 프랑스 전통 쌀 요리이다. 원래 프랑스의 전통음식은 고기와 빵, 와인이나 쌀밥이 몸을 가볍게 하는 건강식임을 알고 쌀을 같이 먹는 것이 인기가 되었다.

도쿄 해양대의 rat 실험에 따르면 밀가루보다 쌀이 중성지방의 흡수를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이는 비만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비만과 전립선암을 앓고 있던 부부가 현미밥을 이용한 식이요법을 한 결과, 6개월 만에 체중과 혈압, 혈당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암 진행 속도와, 체중이 현저히 줄었다는 것은 현미의 기능성을 나타낸다.
쌀의 가장 겉껍질만 벗긴 현미는 겨층과 배아를 제거한 백미보다 식이섬유소가 10배 이상, 미네랄이 1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식이섬유소는 혈당조절 작용을 해, 당뇨와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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