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양표시, 건강기능식품 문제점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0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2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영양표시, 건강기능식품 문제점에 대한 조사자료로써 A+받았습니다.

목차

1. 영양표시제도의 정의
2. 영양표시를 제대로 보는 방법
3. 조리식품의 영양표시제도
4. 올바른 영양표시를 하고 있는 회사

한국 Nutrition Labeling의 문제점
건강기능 식품 광고 문제점

본문내용

1. 영양표시제도의 정의
:가공식품의 영양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는 제도
가공식품의 영양적인 특성을 일정한 기준과 방법에 따라 표현하도록 국가에서 관리하는 제도로, 허위나 과대 표시, 광고 등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품에 함유된 영양소 함량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특정한 용어를 사용하거나 주장할 때에는 정해진 기준에 부합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소비자가 자신의 건강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생산자는 제품의 영양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또 국민에 대한 영양 교육은 물론 의료비 절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선진 각국에서 제도화하고 있으나 모든 가공식품에 표시하도록 법제화한 나라는 미국뿐이다. 미국은 1973년 처음 시행하였고, 1990년에는 `영양표시 및 교육법`을 제정하여 모든 가공식품에 국민건강에 중요한 14가지 영양소의 함량 표시를 의무화시킨 바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유통 가공식품 중 분유와 이유식·조제식·환자식품 등 특수영양식품과 건강보조식품 등 일부에만 이 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나 향후 적용 대상을 넓혀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영양표시는 가공식품의 포장에 표시되는 것이 보통인데, 크게 제목란과 영양표시 내용란, 기타란(또는 각주란)으로 구분된다. 제목란에는 `영양성분`이라는 제목과 표시기준 중량 및 총중량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고, 영양표시 내용란에는 표시기준 중량당 들어 있는 영양소의 함량과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을 표시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