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과 교육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8.03.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과 교육과의 관계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 1) 이데올로기

…………………………… 2) 헤게모니

…………………………… 3) 문화자본
Ⅲ. 맺음말
Ⅳ. 소감문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은 사회적 과정의 하나이며, 교육조직은 사회조직 중의 일부이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속성을 지닌 것이며, 역사적으로 살펴보아도 사회의 분화와 발달의 결과로 학교라고 하는 교육기관이 탄생되었다. 따라서 학교와 사회는 교육내용과 교육제도 등에 있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두 가지 흐름이 있는데 바로 기능론적 패러다임과 갈등론적 패러다임이다.
기능론적 접근 체제의 통합과 비교적 변화하지 않는 상태에서 체제의 유지와 존속에 관심을 집중하는 설명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기능론적 설명은 보수적 입장을 띄게 된다. 기능론에서는 교육체제를 적응체제의 하나로 보고, 따라서 사회화와 인력양성 및 선발의 기능을 강조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서갈등이 표면화되면서 서구는 사회안정과 효율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지지하는 진보적 관점이나 기능주의 사회학이 주류를 형성하였다. 1950년대와 60년대의 학교교육론 역시 사회안정과 질서유지에 초점을 두고 있었으며, 교육을 통해 사회평등화를 실현할 수 있다는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사회불평등이나 갈등문제 등에 직면하게 되면서 보수적 관점을 지향하는 기능주의 사회학은 그 해결에 한계를 보이기 시작하였고, 이에 새롭게 대두된 이론적 대안이 갈등론적 사회학이다.
갈등론은 기능이론이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권력투쟁 ․ 계층갈등 ․ 일탈행위 등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사회의 강제적인 속성과 사회변동의 편재성(偏在性)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갈등론은 학교와 전체 사회의 요구와의 관계보다는 학교와 엘리트 혹은 지배집단과의 관계를 강조하며,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전수하는 곳으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심화시키는

참고 자료

1. 송병순(1992), 現代社會와 敎育, 서울: 양서원
2. 송병순(1998), 교육사회학, 서울: 문음사
3. 신군자(1995), 敎育과 社會, 서울: 집문당
4. 한준상 외 (1996), 新敎育社會學, 서울: 학지사
5. 김경식 외(2004),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