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생들의 연애관의 변화와 데이트메이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8.03.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데이트메이트 만들기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데이트메이트란?
1. 데이트메이트의 정의
2. 데이트메이트 유행현상의 실태

Ⅲ. 데이트메이트 유행현상의 일탈이론 적용
1. 이론적 틀 : 사회통제이론
1) 이론선택의 이유
2) 이론의 소개 : 사회통제이론의 내용
2. 데이트메이트의 유행과 사회통제

Ⅳ. 데이트메이트 유행현상의 사회적 의미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가 바뀜에 따라 만남의 형식도 변화한다. 인터넷의 일상화 같은 환경의 변화도 있고 이성 간의 만남을 어려워하지 않는 인식의 변화도 있다. 그러나 최근의 흐름을 보면 역사의 모든 변화가 진보는 아닌 것처럼 만남 역시 진화하는 것만은 아닌 듯하다.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애인 대신 ‘데이트메이트’를 사귀는 것이 유행처럼 번져나가고 있다. 함께 식사하고 영화 보고 산책도 하는 등 그들의 데이트 방식은 여느 연인들과 다른 바 없다. 하지만 서로를 대하는 심리는 전통적인 연인 사이와는 사뭇 다르다고 한다. 서로 큰 기대를 갖지 않고 공을 들이지 않으며, 원하기만 하면 쉽게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상처 또한 받지 않는 편리한 관계를 지향한다.
데이트메이트의 유행이라는 현상은 힘든 일을 꺼려하고 실리만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통해 이기적이고 미성숙한 현대 사회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합의 하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상대방을 자신가 동일한 인격체로 보지 않고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객체로 간주한 다는 점에서 이들의 행위는 기존의 가치관과 규범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며 따라서 이를 ‘일탈’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즐기기 위한 자유연애는 과거에도 존재하였다. 하지만 이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였고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 또한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데이트메이트를 원하는 네티즌들이 카페를 만들고 만남을 주선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데이트메이트’라는 개념은 과거와는 매우 다른 차원의 사회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데이트메이트’의 유행 현상에 대하여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데이트메이트란?
1. ‘데이트메이트’의 정의
‘데이트메이트’란 이성과의 연애를 뜻하는 ‘데이트(date)’와 친구를 뜻하는 ‘메이트(mate)’의 합성어로 최근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이는 계약연애의 일종으로 실제 사귀지는 않으나 연인들의 사랑표현방식을 그대로 답습하지만 연애처럼 소모적이지 않고 친구보다는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뜻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