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독후감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과정및 평가 시간에 제출한 독후감입니다. 내용이 충실하고 많아서 A0대의 리포트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구조의 중요성
2. 학습의 준비성
3.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4. 학습동기
5, 교구
6. [교육의 과정]의 재음미

3. 결론

본문내용

1. 구조의 중요성
이 책을 읽는 사람이 교과(학문)의 구조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제기될 수 있는 공통된 질문은 이러한 구조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것인가? 라는 것이다.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 바로 구조(structure)이다. 브루너는 각각의 학문분야는 그 학문의 독특한 기본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교육과정은 이러한 학문의 기본구조를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브루너 자신의 말과 같이, “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다면 과연 구조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구조라는 말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구조는 한 사물을 얽어매고 있는 요소 내지 그 요소가 얽혀 있는 모양을 뜻한다.
브루너는 최소한도의 시간내에 가장 창의적인 학습을 해내기 위해서는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방면에 응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이지 결코 원리의 변종으로서의 응용면의 지식까지 배울 필요는 없다고 주장한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는 어제 배운 지식이 오늘에 벌써 쓸모없게 되는 것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지식만을 익힌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기존 지식의 바탕위에서 내일의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새로 발견하여 창의적으로 살아나가는 자세가 오늘의 사회에서는 요구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창의적인 학습의 기초가 되는 지식으로는 어떤 것을 가르쳐야 하는가?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構造)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교과과정은 지식의 구조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해당 학문분야의 폭넓은 기본구조와 관련을 맺지 않은 특수한 사실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몇 가지 근본적인 의미에서 비경제적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둘째,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참고 자료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