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동맥 역류, 심방세동, 승모판협착증 case study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07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흉부외과 실습시 썼던 레포트입니다
수정 여러번했고 심혈많이 기울이고 점수 잘받있어요^^
많은 도움에 됐으면 좋겠어요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정보조사지
3. 진단검사
4. 투약현황
5. 교육계획안
6. SOPIE

본문내용

은 전문적인 검사를 거치지 않고는 진단이 용이하지 않다.

⑤ 군발성 두통
통증의 강도가 극심하고 잠을 못 이루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환자들에게 엄청난 고통과 파멸을 가져다준다. 또한 점차적으로 감정적, 신체적 대사기능장애가 나타난다. 군발성 두통은 남성의 0.5% 이하, 여성의 0.1% 이하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므로 군발성 두통은 편두통과 달리 남성에게 현저하게 많은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편측의 두통과 함께 같은 쪽에서 결막이 충혈되면서 눈물, 콧물이 줄줄 흐르는 증상이 동반되고, 심하면 눈 주위가 부어 오른다. 주로 야간에 자고 있던 도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많을 경우 하루에 5-6회씩 발생할 수 있다.

⑥ 만성발작성 편두통(CPH)
CPH(Chronic Paroxysmal Hemicrania)는 매일 매일 발생하는 다발성의 짧은 중증의 안와골 두통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군발성 두통과 유사하다. 두통은 통증이 있는 쪽의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며, 안하검수가 나타나고, 눈물이 나고, 결막충혈이 생기는 등 증상이 해부학적 구조와 연관될 수 있다. 군발성 두통과 다른 점은 환자의 거의 대부분이 여자이며, 두통 발작이 더 짧고(평균 1-2분간 지속됨) 하루 평균 14번 정도로 훨씬 더 빈번하다는 점입니다.

⑦ 신경통
신경통(neuralgia) 은 일반적인 두통과는 기전이 다르고 흔히 좁은 의미의 두통 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두개 부위의 통증으로 다른 두통들과 감별을 요할 수 있다. 여기에 속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것이 삼차신경통이고, 그 외에 설인신경통, 대후두신경통 및 비전형 안면신경통 등이 있다. 이들 신경통들은 통증의 성질이 순간적으로 전기가 통하는 듯 또는 찌르는 듯한 작열감으로 표현되며 대개 유발 부위(trigger zone)가 있고 이곳이 자극될 때 통증이 그 신경이 분포된 영역으로 발생하기 쉽다.

⑧만성 일상성 두통
두통이 거의 매일 같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다양한 성질의 두통을 호소하고 중등도 이상의 통증이 나타난다. 약간의 정신활동에도 쉽게 두통이 생기며 구역질, 현기증, 피로감, 불면증, 시야가 흐리거나 두피를 누르면 아프고 눈물, 식욕 감퇴, 입마름, 변비, 가슴이 뛰는등 증상이 나타난다. 성격, 불안, 우울, 가정환경, 스트레스등 복합적인 연결고리를 가질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