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과 일본의 근대화 비교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과 일본의 근대화 모습을 비교한 내용입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조선과 일본의 근대화 차이를 비교했습니다.

목차

조선과 일본, 근대화의 명암
1. 정치적 요인
2. 개혁주체의 성향
3. 지리적 위치
4. 사회․경제적 구조
5. 군사적 요인
6. 시기적 요인
7. 일본의 개입
결론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서구열강의 침략에 대하여 동일하게 쇄국으로 응전했던 두 나라, 조선과 일본. 하지만 너무도 다른 현재의 상황은 한국인들에게 면밀한 검토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흥미롭게도 조선과 일본은 거의 비슷한 시기에 기회를 얻었다. 조선은 정치적으로 1863년과 67년에 기존체제를 완전히 청산하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게 되었다. 일본이 새로운 기회를 얻었던 시기를 엄밀히 따진다면 1853년 페리제독에 의한 개항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일본과 우리나라의 격차는 10년가량의 세월이 있다. 도대체 그 10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가?

2. 조선과 일본, 근대화의 명암
- 일본이 근대문물을 그토록 빨리 수용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정치적 불완전성에서 찾아야 한다. 메이지 유신의 결정적 기반을 제공한 사쓰마와 죠슈 두 번의 행보가 일본의 근대화를 성공으로 이끈 주요한 요인이었다. 막부타도를 위해 에도시대 내내 절치부심해왔던 사쓰마 번은 영국과의 교전 와중에 신무기의 위력에 눈뜨게 되자 패배의 치욕에도 불구하고 신기술을 적극 받아들인다. 사쓰마 번이 육성한 신식 군대는 막부의 군대를 격파함으로써 마지막 숨통을 끊어놓는다.

-일본이 전환기에 처했을 때, 구시대의 사무라이 계급은 이미 관료로서의 풍부한 경험으로 일본의 근대국가 형성에 필요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근대화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또한 구질서의 무사계급인 사무라이가 근대화 과정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관료계급으로서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는데 동참할 수 있었으므로 일본의 근대화 과정은 순조로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었다.
반면 조선은 사회 내부로부터 올라오는 변혁의 움직임이 매우 미약했다. 중화사상에 오랫동안 젖어있던 조선의 지배 엘리트들은 전통적인 유교 이데올로기에 얽매어 서양 문물에 강하게 저항하였다.

- 일본의 메이지유신 성공 요인으로 들 수 있는 다른 이유는 지리적 위치이다. 일본은 동아시아의 끝에 위치하여 서구자본주의국가들이 손을 대기에는 너무 멀고 작은 국가였기에 기업가들에게는 시장에 대한 전망이 별로 없었다.
일본은 이와 같은 국지적 조건과 함께,

참고 자료

1. 서현섭, <일본인과 천황>, 고려원, 199.7
2. 니토베 이나죠, <무사도>, 생각의 나무, 2006.
3. 베네딕트 앤더슨, <상상의 공동체>, 나남출판, 2002.
4. 마리우스 젠슨, <현대 일본을 찾아서 1,2권>, 이산, 2006.
5. 기쿠 고조, 《이야기로 배우는 일본의 역사》, 고려원미디어, 1995.

1. 진미경, <19세기말 일본의 근대화에 대한 연구>, 《아주사회과학논총》, 아주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1995-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