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집성촌과 서원문화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8.03.0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안동 화회마을과 서원을 직접 답사하여 얻은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보고서임.

목차

1. 서론 - 한국의 문화적 배경과 형성과정

2. 한국의 집성촌(하회마을)
1)개관
2)현지조사
3)인터뷰(현지 문화유산해설사 임태자氏)

3. 병산서원
1)개관
2)현지조사

4. 하회별신굿
1)개관
2)관람기

5. 도동서원
1)개관
2)현지조사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한국의 문화적 배경과 형성과정

한국 문화의 시원(始原)은 그 자연환경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의 자연환경은 사계절이 뚜렷하며 그 계절적 리듬감은 한국인의 사유구조에 질서와 규칙을 부여한다. 이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사상으로 발전하여, 우주와 인간을 동형적 차원으로 간주하는 합일사상을 이끌어 낸다. 또한 이원성(二元性)이 존재하며, 음양(陰陽)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긴다. 사유방식에서는 전일성(oneness)이 강조되며 일체(一体)의 중시, 모든 요소가 무한한 조화와 상호보완적 관계를 이룬다고 믿는다. 자연환경과 음양사상이 상충(相衝)된 한국인의 사유구조는 유교문화와 함께 한국문화의 근간(根幹)을 이루며 지금도 도처에 찬란한 문화유산을 숨쉬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집합적 문화체계로 발전한 한국의 문화유산들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듣기 위해 각각 2003년 5월 31일(토)과 6월 4일(수) 안동의 하회마을과 병산서원, 대구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의 도동서원 등을 방문하였다. 날씨는 양일 모두 약간 덥다 싶을 정도로 좋았으며, 안동 하회마을과 병산서원은 승용차로, 도동서원은 버스를 이용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각각의 간략한 개관과 현지조사 내용을 중점으로 기술하겠으며, 여러 문헌들의 참고자료와 교수님의 인터넷 강의자료가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밝히고 싶다. 비록 조잡하고 주마간산(走馬看山)격으로 스치고 지나간 자료집이겠지만 초보자의 포커스에 잡힌 피사체인 만큼 교수님의 넓은 아량으로 양해를 구할까 한다. 빈약한 자료집이지만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한국의 집성촌(하회마을)

1) 개관

하회마을은 물이 돌아 흐른다고 하여 물도리동 이라고도 부른다. 산은 물을 얼싸안고 물은 산을 휘감아 돌아 산태극수태극(山太極水太極)의 절묘한 지형을 빚어낸다. 옛부터 배산임수(背山臨水)를 사람이 살기에 알맞은 명당으로 치던 옛 사람들의 시각에서는 마을 자리로 그다지 적합한 형태는 아니나, 하회는 오히려 이 지리적 환경으로 인해 마치 연꽃이 물 위에 뜬 형상처럼 아름답다고 하여 특별한 길지의 하나로 여겨져 왔다.

참고 자료

1. 안동대학교 안동문화연구소, 2000년, 『서원, 한국 사상의 숨결을 찾아서』, 예문서원
2. 최완기 / 김종섭, 1991년, 『한국의 서원』, 대원사
3. 한국문화유산답사회, 2001년, 『경북 북부』, 돌베개
4. 줄리아 크레인外, 2002년, 『문화인류학 현지조사방법』, 일조각
5. 하회별신굿탈놀이(현지에서 구입한 자료집)
※사용 카메라 : canon powershot a7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