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연구의 이론과 방법들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0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문화연구의 이론과 방법들이라는 책의 내용과 자기의견을 쓴 독후감식의 글

목차

1장 문화연구와 대중문화 연구
2장 텔레비전
3장 소설
4장 영화
5장 신문과 잡지
6장 대중음악
7장 일상생활의 소비

본문내용

문화연구의 이론과 방법들
1장 문화연구와 대중문화 연구

문화연구와 대중문화

문화연구에 대한 스튜어트홀의 입장
문화연구를 다중적인 담론체계라고 설명하였다. 즉 언제나 설명과 전개가 진행 중인 담론체계라는 것이다. 이는 변화하는 역사적, 정치적 상황에 대응하는가 하면 언제나 토론과 불일치, 중재와 조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화연구에서 문화
미학적인 면에서 보다 정치적으로 정의 되는데 예술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지식의 미를 포함한 정신적 개발과정으로서의 문화 또한 일상생활의 텍스트와 실천행위로서 이해될 수 있는 문화를 말한다. 이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의미로 즉 갈등과 논쟁의 영역이라는 특수한 의미로도 받아들인다.

문화연구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전제
문화연구는 마르크스주의에 토대를 두고 있는데 이 마르크스주의는 문화연구에 두 가지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 문화적 실천행위와 문화적 텍스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문화가 생산되고 소비되는 사회적, 역사적 상황에 입각해서 문화를 분석해야한다. 그러나 문화가 특수한 역사성을 지닌 특수한 사회구조에 의해 구성된다고 할지라도 문화를 이러한 역사와 구조의 반영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 문화적 텍스트들은 단순히 역사를 반영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만들어 간다. 문화적 텍스트들은 역사적 산물과 그 과정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문화적 텍스트들의 연구는 이데올로기적 작업들을 반영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이데올로기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한다.
두 번째 -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는 종족, 성별, 세대, 계급 등에 따라 불평등한 분배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라는 것이다. 문화연구에서는 문화가 이러한 분배가 확립되고 다투게 되는 중요한 영역들 가운데 하나라고 주장한다. 즉 문화는 끊임없이 의미의 투쟁이 일어나는 곳이며, 또 종속집단이 지배집단의 관심과 그들이 강요하는 의미에 대해 저항하는 곳이기도 하다는 말이다. 이렇기 때문에 문화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