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과 일본의 목욕문화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한국과 일본의 목욕문화에 대한 HWP형식의 레포트 입니다.
일본문화에 관한 수업의 레포트였으며, 이것을 바탕으로 발표를 준비해도 무리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한국의 목욕과 일본의 목욕 문화
1-1 일본의 목욕
1-2 한국의 목욕


2. 한국의 목욕 문화
2-1 우리나라 목욕역사(민간 목욕유래)
 고조선
 삼국시대 (신라)
 고려시대
 조선시대
 개항이후
 현대
2-2 우리나라 대중목욕장 유래


3. 일본의 목욕 문화
3-1 가정에서의 목욕문화
3-2 대중 목욕문화
 공중목욕 센토 [錢湯]
 다이요쿠조 [大浴場]
 로텐부로[露天風呂]
3-3 일본 목욕문화의 이해
 온난다습한 풍토와 `온욕`
 약을 좋아하는 일본인과 온천
 한증막의 계보
 `동냥 목욕`의 풍습
 센토와 `이리코미`
 우키요도코와 유나

본문내용

1. 한국의 목욕과 일본의 목욕 문화

1-1 일본의 목욕
목욕 문화를 크게 발달시킨 것은 일본인과 아랍인이었다. 해양성 기후 때문에 목욕을 자주 했던 일본인은 바닷바람으로 끈적끈적해진 몸을 욕조에 담그고 하루의 긴장을 풀었으며, 온천을 이용한 특이한 목욕문화를 일궈냈다.
일본에서는 약 1백여 년 전만해도 일본에서는 남녀혼욕이 일반화되어 있었다고 한다. 조선통신사의 한 사람으로 일본에 다녀온 신유한 그가 쓴 `해유록`에서 일본의 혼욕에 대해 "남녀가 아무런 거리낌없이 목욕을 하는 것이 정말 기괴하다"고 기록하고있다. 일본에서의 남녀 혼욕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이미 713년경 문헌인 `출운풍토기`에 나와있다.
임진왜란 이후 에도 시대에는 남녀 혼욕을 금지 하는 훈령이 내려졌지만 목욕탕 업주들은 이런 규제를 지키지 않았다. 그러다가 명치시대에 들어서면서 남녀 혼욕의 풍습은 본격적으로 금지되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은 당시 몇몇 도시가 외국인에게 개방되었기 때문이었다. 1868년에는 외국인이 드나드는 도쿄지역 대중목욕탕의 혼욕을 금했고, 이듬해에는 도쿄 전역에 혼욕을 금하는 명령을 내렸다.

1-2 한국의 목욕
서양과 마찬가지로 동양에서도 고대부터 대중목욕탕이 있었다. 대체로 동양에서는 불교가 전래되면서 목욕이 종교의식으로 승화되어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다. 서양과는 다르게 제의를 위한 자기 정화의전신적 성격을 더 많이 지녔던 것.
한국 사람들은 목욕을 청결수단 외에 미용·건강·질병치료 또는 의식의 수단으로 인식하였다. 문헌에 기록된 최고(最古)의 목욕은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와 그의 왕비인 알영에서 비롯된다. 이후 신라에 목욕재계를 계율로 삼는 불교가 전래되자, 절에는 대형공중목욕탕이 설치되고 가정에도 목욕시설이 마련되었다. 고려사람들은 서긍(徐兢)의 《고려도경(高麗圖經)》의 기록에 따르면, 하루에 서너 차례 목욕하였으며 피부를 희게 하려고 복숭아꽃물이나 난초삶은 물을 사용했다고 한다. 조선시대 역시 목욕이 중시되고 대중화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