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식술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이식술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이식술
(1) 신장 이식술
(2) 간 이식술
(3) 피부이식술

본문내용

1. 신장이식술(Kidney transplantation)
1) 수술
신장 제공자로부터 신장을 제거하는 시술은 신적출술 과정과 동일하다. 좌측 신동맥이 우측에 비해 길므로 좌측 신장을 제거하며 이때 요관도 함께 제거한다. 환자의 신장은 만성 감염이나 고혈압을 유발시키지 않는 한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둔다.
비장절제술을 하면 백혈구 감소증과 혈소판 감소증의 합병증이 감소하고, azathioprine(Imuran)에 대한 부작용도 감소한다. 충수돌기절제술(appendectomy)도 동 시에 시행하여 충수돌기염을 예방한다. 충수돌기염 증상은 신장이식 수의 거부반응과 유사하여 수술 후 충수돌기염이 발생할 때 이식거부반응으로 오진할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살아있는 장기 공여자의 신장을 이식할 경우 장기를 제거하는 대로 바로 수혜자의 우측하복부, 일반적으로 전방 장골와에 이식한다.
신장은 후복막강에 삽입되므로 복막강은 절개하지 않는다. 신장이식을 위해서 세 곳을 봉합하는데 신동맥은 하위 장동맥이나 내장 골동맥에 연결되고, 신정맥은 자아골정맥에, 요관은 수혜자의 방광에 연결된다.
요관-방광 문합술은 방광벽에 터널을 만들어 요관을 방광에 연결하는 시술로서 소변이 잘 새지 않으므로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다.
수술 소요시간은 약 3시간 정도이고 요관방광 문합이 끝나면 5~10분 이내에 소변이 배출된다. 이식 수술 후의 요량은 무뇨에서 시간당 200mL까지 다양하다. 사체에서 신장을 이식받은 경우 장기가 국소빈혈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무뇨가 5주까지 계속될 수 있고, 그로 인해 신장 능력을 회복할 때까지 투석을 하기도 한다. 면역 억제제는 거부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평생 복용해야 하는데 약물의 부작용으로 만월형 얼굴(moon face), 머리카락의 약화, 골다공증, 경부 비만(buffalo hump), 근육쇠약, 혈관벽의 약화, 피부약화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감염의 위험이 증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