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nvasive Arterial Blood Pressure Monitoring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Invasive Arterial Blood Pressure Monitoring

목차

없음

본문내용

Invasive Arterial Blood Pressure Monitoring (침습적 혈압 측정)
침습적 혈압 측정은 IBP (Invasive Blood Pressure)라 부르며, 특별한 경우에 동맥혈관 내에 도관을 거치시켜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동맥혈압을 감시하기도 한다. NIBP는 의사의 수고를 덜어주는 편리한 장치이기는 하지만 아무리 측정시간 간격을 줄인다 하더라도 매 순간의 혈압을 알 수는 없다. (표 8-1)

IBP는 혈관 내 거치된 도관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압력감지 센서가 실시간으로 압력을 측정하여 그 압력 파형을 그래프 상에 보여준다. 압력 파형을 통해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평균혈압을 알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일회 박출량(stroke volume), 심근의 수축력, 혈관 내 용적 등의 정보를 주기도 하지만 변화양태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근래에는 중요시되지 않으며, 적용한다 하더라도 주관적 판단의 소지를 남긴다.
IBP 측정을 위해 선택하는 혈관에는 요골 동맥(radial artery), 대퇴 동맥(femoral artery), 족배 동맥(dorsalis pedis artery) 등이 있으며, 이상의 세 혈관이 모두 여의치 않으면 위팔 동맥(brachial artery), 척골 동맥(ulnar artery)을 선택할 수 있다.
어느 혈관을 통해 혈압을 측정하더라도 압력 감지 센서의 높이는 심장의 높이를 유지해야 한다. 환자의 혈압은 정수력압(hydrostatic pressure)의 영향에 따라 10cm 높이당 7.6mmHg의 혈압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는 누워있는 환자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측와위와 좌위에서는 센서의 높이를 잘못 선택하면 혈압을 오독할 우려가 커진다. (그림 8-2) 측정하는 혈관에 따른 압력 파형의 차이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다. (그림 8-3)
심폐회로순환 후에는 요골동맥에서 측정하는 혈압과 대퇴동맥에서 측정하는 혈압이 유의한 정도로 차이가 나는데 이는 저체온에서 회복되는 과정에 혈관 탄성을 회복하는 속도가 혈관마다 다르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연령과 그 당시의 심박출량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림 8-4)

참고 자료

마취통증의학, 대한마취과학회 편저, 여문각, 2003 : 83-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