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과 해방 이후의 한국 교육과정 변천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0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과 해방 이후의 한국 교육과정 변천사에 관한 자료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업을 들으면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4.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1) 실학파의 교육과정 이론
2) 개화기의 교육과정 이론
3) 21C 교육과정 이론
4) 한국 교육과정 이론의 문제점

5. 해방 이후의 한국 교육과정 변천
1) 미군정기와 정부수립 초기의 교육
2) 교육과정기

본문내용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1) 실학파의 교육과정 이론
실학파들은 임진란 이후 피폐된 국가를 부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제도의 혁신을 주장하였다. 부강한 국가의 건설은 유능한 인재의 양성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국가의 유일한 인재 선발 도구인 과거제도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실용적 인재를 선발하지 못하고 사장에 능한 사람만을 선발하기 때문에 국가가 발전하지 못한다고 보고, 과거 제도의 개혁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실학파들이 생각하는 실용적 능력이란 현실 정치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산업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그리고 고증을 통한 과학적 학문 연구 등을 의미한다. 과거는 실용적 능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의 선발이라는 근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실학파들은 과거의 내용이 다음과 같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첫째,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실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되어 야 한다.
둘째, 배운 지식을 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평가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셋째, 사장의 지식을 묻는 문과 중심의 과거가 아니라 무과나 잡과 등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실학파들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실용적 인재 선발이 제한을 받게 되기 때문에 신분상의 제약을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음으로 문제가 되었던 것은 과거의 방법인데, 어떤 방법으로 실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느냐의 문제이다. 실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문예뿐만 아니라 재능과 덕행을 포함시켜야 하는데, 문예의 능력은 시험을 통해서 평가할 수 있고 재능도 실무를 통해서 쉽게 평가할 수 있지만 덕행은 오랜 관찰을 통해서만 평가할 수 있어 쉽지 않았다. 결국, 과거가 문예 능력뿐만 아니라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관찰과 면접을 포함해야 한다고 보고 과천합일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손춘자 외 5명(2006).「현대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교육아카데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