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격장애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6 한글파일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격장애와 대화 기록표 , 이상행동관찰기록표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목차

Ⅰ. 인격장애
1. 인격장애의 원인
2. 인격장애의 종류
Ⅱ. 간 호 사 정
1. 인적사항 (identification)
2. 병전성격
3. 건강력
4. 개인력
5. 가족력
6. 신체검진
등..
Ⅲ. 간 호 진 단
Ⅳ.치료적 대화
Ⅴ 실습후기

본문내용

Ⅰ. 인격장애
소통하기 위해서는 사적인 생각이나 감정이 겉으로 드러날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과거에 타인과 감정을 나누기 어려웠던 사람이라면 더욱 곤란할 것이다. 자기감정을 드러내기 두려워서 가까운 인간관계를 주저할 수도 있다. 친밀한 관계형성이 극도로 어려운 사람은 의학진단으로 인격장애에 속하는 행동이 나타난다.인격장애는 성인이나 성인초기에 나타나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된다. 이는 뿌리깊고 끈질기고 융통성이 없으며 역기능적 행동이나 심각한 심리적 불편감을 일으키는 심한 부적은 반응양상이 있다. 인격장애는 일반인의 6~13%가 고통받고 있으며 그 중 1/5만이 치료를 받고 있으며 자살율이나 사망률도 높다. 최근 인격 장애로 인한 자살연구에는 우울증이나 정신증을 일으키는 물질남용 상태에서 자주 일어난다고 한다.

1. 인격장애의 원인
1)유전적 요인
인격장애에 관한 유전적 요인의 영향에 대하여 고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흥미 있는 연구를 한바 있다. 첫째, 어떠한 가계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인격 장애의 발생율은 혈연관계와 정비례해서 나타난다. 즉 혈연과계가 가까울수록 발생율도 높아진다. 둘째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의 일치율을 비교해 보았는데, 대부분의 실험 결과 일란성 쌍생아는 이란성 쌍생아보다 인격 장애 괄실, 범죄등의 방면에 있어서 일치율이 높았다. 셋째 일찍이 친부모를 떠나 다른 집에 양자로 들어간 사람이 그 친부모로부터 후천적인 영향을 받지 않은 경우에도 친부모가 인격 장애 환자일 때는 양자로 보내어진 자식이 병태인격인 비율이 높았으며 그 자식의 범죄와 인격 장애의 일치율도 양부모보다는 친부모 쪽이 더 높았다. 이것은 바로 양부모에게서 후천적으로 받은 영향보다 친부모에게서 선천적으로 받은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병리 생리적 요인
인격 장애 환자는 신경계통에서 해부.생리학적 병변을 발견할 수는 없지만 신경계통의 선천적인 소질 방면에 있어서는 중추신경계통의 이상과 같은 불건전한 결함이 있음을 알수 있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인격장애 환자의 31%~68%에서 뇌전도가 비정상으로 나타났는데 대개 뇌파의 움직임이 느린 편이었다. 대뇌의 기능이 온전치 못하면 환자의 학습을 방해하므로 그들은 경험을 통해 아무런 교훈을 얻지 못한다. 이러한 견해는 합리적이기는 하난 충분한 증거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 단점이다.

참고 자료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개론 도복늠외공저 2006 정담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김후자외 2001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