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혼인은 선택? 필수?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3.0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혼인은 선택? 필수?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거의 혼인은 선택, 필수의 문제라기보다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있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점차 여성들의 의식변화가 생기면서 혼인이 선택? 필수?의 기로에 서게 된 것이다. 왜 여성들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제기되는데 과거에 혼인을 함으로써 여성들은 가부장제의 가정에서 자기 자신을 위한 삶보다는 남편, 시어머니 봉양, 자녀들을 위해 헌신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혼인을 함으로써 남성보다는 여성들의 어려움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현대사회에서도 남성들보다는 여성 독신자들이 많으며 더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이에 따른 문제점들도 제기되고 있다. 여기서 여성들이 왜 혼인을 하지 않고 싱글로 살아가는 것인지, 이에 따른 문제점들은 뭐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우리나라의 혼인실태를 보면,
2000년에 비해 2005년에 연령대를 불문하고 미혼률이 다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결혼적령기인 25~29세 여성들의 미혼률을 50%가 훨씬 넘는 수치를 보였고 30~34세 남성들의 미혼률도 41.3%에 상당한 수치를 보였다.
이처럼 생각했던 것보다 실제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결혼을 하지 않고 독신으로 남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만 해도 미혼률을 상당한 모습을 보였는데 다른 나라들의 실태는 어떠한가?
중국에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독신붐이 일면서 독신자들을 주요 소비층으로 하는 ‘독신경제’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경제전문지는 광둥성 인구사회발전연구과제조가 최근 완성한 보고서를 인용해 “광둥성 15세 이상 미혼인구는 2063만 명으로 독신률은 31.9%에 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