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학사상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실학사상과 실학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학사상이란?
2. 실학사상의 유형과 특성
3. 실학자들의 관심분야

본문내용

1. 실학사상이란?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 즉 임진왜란을 전후로 싹이 터 영․정조시대에 전성을 이루었던 학술사상을 말한다. 여말선초에 수입되어 조선건국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되어 그동안의 학술사상을 지배하여 오던 성리학은 철학적이며 논리적인 학문으로 흐른데 반하여 실학사상은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면을 중시하며 우리의 당면한 현실을 구체적으로 개선하고 실제적인 생활에 도움을 주는 이용후생의 색채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학문이다. 이는 또 중국을 통하여 유입된 서학과 청조의 고증학 의 영향을 받아 실사구시의 학풍으로 확대되어 갔다. 다시 말하면 성리학은 이기나 성정등을 주제로 유학사상을 철학적으로 전개시킨 이론유학의 성격이라면 실학은 현실의 입장에서 실리를 가져올 수 있는 경세치용지학을 위주로 하여 서양의 과학과 우리의 역사․지리․언어학까지도 연구한 실사구시지학(實事求是之學)인 것이다.
이러한 실학사상이 일어나게 된 이유는 조선중기 이후 士禍 및 黨爭과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 외적의 침입으로 정치기강이 문란하였고 경제와 사회적 혼란이 야기된 것에 대한 반성과, 둘째로는 성리학이 유학의 본래 정신과는 다르게 공리공담(空理空談)으로 흘러 절박한 현실에 도움이 되지 못한데 대한 불만, 그리고 셋째로는 청조의 고증학과 서학의 수입등으로 인한 영향 등이다. 이러한 원인으로 발생한 실학사상은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현실의 문제에 관심으로 가지고 당시의 생활방식과 사회구조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조선후기사상사에서 주자학과 실학의 관계를 살펴보면 실학 제1기인(18세기 전반까지) 柳馨遠(유형원), 李瀷(이익), 安鼎福(안정복)에서는 주자학적 문제와 실학적 관심이 모순없이 추구되었던 시기이고, 제2기(18세기 후반)의 洪大容(홍대용), 朴趾源(박지원), 朴齊家(박제가)에 와서는 주자학의 이념에 대하여서 라기 보다는 주자학적 학풍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제3기(19세기 전반)의 丁若鏞(정약용), 金正喜(김정희), 崔漢綺(최한기)에 이르러서는 주자학의 이론체계를 벗어난 독자적인 철학적 체계를 제시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