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수교의 모든 것(국내외 역사, 기술동향 및 발전전망)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현수교의 역사
2. 국내의 현수교
3. 장대교에 관한 해외 기술
4. 장대교 기술 발전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1. 현수교의 역사
고전적인 형태의 현수교의 개념은 이미 고대에서부터 협곡을 건너기 위한 구름다리와 같은 형태로 시작되어왔다. 현수교의 역사를 나타내는 문헌에 의하면 등나무, 덩굴등의 천연소재를 이용한 원시적인 현수교에 이어서 대나무 줄교라 불리는 현수교가 BC.250년경부터 중국과 인도의 카시밀 지방에 만들어졌다고 한다. 철사슬을 이용한 현수교는 중국에서는 BC.200년경부터 만들어졌다고 하는 설이 있지만, 철사슬을 최초로 현수교에 이용한 것은 인더스강 상류의 카시밀 지방이고 현장삼장의 대당서역기에 기록이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에서는 16세기에 이르러 처음으로 군사목적의 응급교량으로서 섬유 로프를 사용한 현수교가 등장하였다. 1617년에 출판된 “새로운 기계”에는 ‘철의 다리’로서 Eye bar 형상의 Link를 사슬형상으로 연결한 현수형식의 다리가 소개되고 있지만 이른바 근대현수교의 탄생은 현수교 구조의 발전과 재료로서의 철의 생산이 본격화된 18세기부터이다. 17세기 초에 영국에서 코크스가 발명되었고 18세기 후반에 대량의 연철이 생산 가능하였다. 이러한 시대배경 속에서 1734년 프러시아의 Oder하천에 걸린 현수교, 1741년 영국의 Tess강을 연결하는 현수교등이 철사슬을 이용하여 건설되었다.
18세기 중반까지는 쇠사슬을 현수재로 사용하였으나 19세기 후반들어 강재 케이블(steel cable)의 보급과 더불어 현수교는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어, 오늘날에는 현존하는 교량의 구조형식 중 가장 경간장을 길게 가져갈 수 있는 교량형식이 되었으며 세계 최장경간 교량의 대부분을 현수교가 차지하고 있다.
근대 현수교의 원형으로 불리는 것은 1801년 미국의 Finley에 의해 건설된 Jacob`s Creek 교(21.3m)이다. Jacobs Creek Bridge는 21.3m의 주경간장을 가졌는데 상대적으로 강성이 큰 보강트러스 주형을 채택하여 행거에 걸리는 하중을 분산시킴으로써 주케이블에 과도한 하중이 걸리지 않도록 하였다. 그 후 소위 Finley형 현수교는 북아메리카 내에서 40교 이상 건설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