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석연료의 고갈과 기후 변화 그리고 대체 에너지의 부상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화석연료의 고갈과 기후 변화 그리고 대체 에너지의 부상

목차

Ⅰ. 서 론
□ 화석연료의 등장
□ 1970년대 1, 2차 석유파동
□ 화석연료의 증가와 지구 온난화
□ 세계 에너지 전망
2. 대체 에너지원의 필요성 대두
(1) 에너지원의 변천사
□ 에너지원 변천의 특징
□ 미국의 에너지원 비중 변화 추이
(2) 에너지 위기론의 반복
(1) 반복되는 석유파동 위기
□ 제 1차 석유파동
□ 제 2 차 석유파동
□ 세계 경제 오일쇼크의 재도래 가능성
(2) 편중된 공급 지역으로 인한 태생적 모순
3. 이상 기후 현상
(1) 지구 온난화 현상(Global Warming)
(2) 지구에서 일어나는 기후 변화 현상들
(3) 온실가스와 이산화탄소
(4) 지구 온난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4. 대체 에너지원의 필요성의 대두

본문내용

화석연료의 고갈과 기후변화 그리고 대체 에너지의 부상
Ⅰ. 서 론
□ 화석연료의 등장
18세기 산업 혁명은 동력 기계의 발명을 통해 급격한 생산성 향상을 이끌었고,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여 시장 경제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러한 발전은 동력 기계를 돌리기 위한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산업혁명 초기 석탄이 주류를 이루던 에너지원이 석유와 천연가스로 넘어가면서 기술과 산업 구조 또한 발전을 거듭하여 인류는 엄청난 경제 성장을 누리게 되었다.
□ 1970년대 1, 2차 석유파동
1970년대 두 차례에 걸친 석유파동은 당시 호황을 누리던 세계 경제에 큰 충격을 주었다. 이는 유가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단적으로 보여 줄 수 있었던 예이며, 그 여파로 그 후 10년 가까이 사람들로 하여금 에너지 문제의 심각성을 고취 시켰다. 석유파동 직후에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원의 필요성을 절감한 각국 정부는 대체 에너지 개발을 추진하였으나, 유가가 하락하자 대체 에너지에 대한 연구는 다시금 뒷전으로 밀려 났다.오늘날 세계 경제는 에너지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를 수반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에너지 소비량 중에서 석유계 에너지인 석유와 천연가스의 비중의 합이 1973년 65%, 1993년 61% 로 2010년 수요 예측 역시 65% 에 이를 전망 이어서, 여전히 세계의 석유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아직까지도 석유파동의 가능성이 현 에너지 시스템에 상존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 화석연료의 증가와 지구 온난화
석유파동 이후 반대로 저유가 시대가 도래하자 개발도상국들은 고도성장을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에 바빴고, 선진국들 역시 늘어나는 에너지 소비 증가에 비교적 관대한 자세를 취해 왔다. 이후 세계는 고도성장에만 정신이 집중되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에너지 소비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 하였다. 그러나, 화석 연료들의 폭발적 소비는 지구 온난화라는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키면서 환경 규제란 새로운 암초에 부딪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