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안 교육의 개념, 필요성, 사례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수강시 레포트입니다^^

목차

대안 교육의 개념, 필요성, 사례
§대안 교육의 개념
§대안 교육의 필요성
§대안 교육의 사례
국내
1. 부산 창조학교
2. 간디학교(숲속마을 작은 학교)
3.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4. 영산성지 고등학교

국외
1.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2. 스위스 바젤 슈타이너 학교
3. 태국의 어린이 마을 학교,

본문내용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대안 교육의 필요성>
교육이라는 측면을 좀더 본질적인 시각에서 볼 때 인류가 생성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이것을 학교라는 특정한 틀에 담게 된 것은 불과 몇 백년, 우리사회에서는 겨우 백년, 그것도 보편화한 시기로 보면 오십 년 남짓한 일이다. 그러나 현재 모든 교육을 학교가 담당하고 주관하고 있다는 믿음이 팽배해 있다.
그러나 제도교육의 상징인 학교는 오히려 교육의 본질을 축소시키고 한두 가지 기능으로 환원되어 교육이라는 본원적인 인간활동을 제약하는 기관이 되어버렸다. 이는 무엇보다도 교육의 `사람됨`이라는 본원적 기능을 제도라는 틀에 가두게 된 근대교육 자체의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한가지 방안으로서의 대안학교 운영은 그것의 필요성 및 목적과 관련하여 중도 탈락생들의 지속적 증가와 사회적 문제와의 연계성, 공교육이나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과 반발 등 개인적, 사회적, 교육철학 또는 이념과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제기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신교육사회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