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행정학의 역사(패러다임)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아주 간단하게 정리한것이예요

목차

1. 행정학의 역사
2. 관방학
3. 슈타인의 행정학
4. 미국 행정학의 흐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행정학의 역사
 행정학의 학문적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그 기원은 16세기 중엽에서 18세기 말에 이르는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발달한 정책학 내지 행정 사상을 말하는 관방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행정학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18세기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19세기 중엽 이후부터는 과학적 관리법에 관한 여건이 성숙되면서 행정 합리화에 대한 운동이 일어났다.
 1887년에 미국의 교육자, 역사가, 행정가이며, 또한 28대 대통령이었던 윌슨이 발표한 논문 The study of Administration은 현대 행정학이 성립되는 시초로 간주되었다.
 세계 제2차 대전 이후에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행정의 범위와 규모가 가속도적으로 확대되어 왔으며, 이후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행정의 초점을 능률성, 효과성, 예산 및 행정 기술에 대한 전통적인 관심사로부터 사회적 평형설을 위한 관심사로 전환시키려는 신행정학 운동도 일어났다.
 이 운동은 기존의 행정 이론에 불만을 품었던 미국의 소장 학자들을 중심으로 주장되었으며, 이는 월남전의 충격, 소수민족 문제의 확산, 신구세대 간의 갈등 등 격동기의 미국 사회를 배경으로 하면서 전개되었던 운동이다.
 이후 행정학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서서히 위치를 굳건히 하게 되었다.

2. 관방학
 관방학은 16세기 중엽부터 18세기 말엽까지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발달되었던 절대주의 국가의 통치 내지 행정사상으로서 특수한 유형의 국가를 관리하는 기술 및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러한 관방학에서 행정학의 기원을 찾는 것이 보통이다. 이 이유는 관방학이 국가의 목적 또는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합목적적인 국가 활동에 관한 이론이었다는 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