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신생아중환자실 케이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신생아중환자실 케이스입니다~

신생아의 특성 및 사정 구체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구요

간호진단및 중재도 3개에요^^

목차

<간호 정보>

‣ 환아의 정보

‣ 어머니의 정보
‣ 신생아 특성 및 사정
‣ 현병력
‣ 의미있는 검사와 검사소견
<간호과정>
간호진단 영양부족: 지속적인 구토와 관련된 체액부족 (신체요구보다 적은 영양섭취 )
간호진단 미성숙한 피부구조, 부동, 기저귀 발진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간호진단 미성숙한 체온조절과 관련된 비정상적 체온변화의 위험성

본문내용

대천문대천문은 다이아몬드 모양이며 열려져 있다. 촉진시 연하고 평편하게 만져졌다.관상봉합,전두봉합,시상봉합으로 둘러싸인 다이아몬드 모양이며 4-6개월 사이에 정상적으로 닫히며 90%에서 7-19개월 사이에 닫힌다. 뇌압은 천문의 긴장도에 영향을 미쳐서 대천문의 충만감을 느끼게 한다. 뇌압의 증가는 천문을 밀어서 나오게 한다. 정상적으로 아이가 울때, 기침을 할 때, 토할때에 나타난다.
산류 측후두부위가 부종되어 있는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신생아는 측후두부위의 두미가 부종, 약간 부풀어 올라있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산류라고 하며, 양막이 찢어지고, 자궁경부로 두피가 나오면서 생긴것이다. 양수를 잃음으로 해서 생기는 음압이나 진공효과는 국소적으로 수액과 혈액이 혈관외로 유출되게 하고, 모세혈관이 팽창되게 한다. 임상적으로 부종증상이 두피 한 부분에만 국한되지 않는 점에서 두혈종과 다르며 일반적으로 생후 3일까지 소실된다. 마유아기의 유방이 조금 부풀어져 있었으나 마유는 관찰되지 않았다.생후 2-3일 무렵의 신생아의 유방은 남녀모두 커지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것을 누르면 모유와 같은 유즙이 나오는데 이것을 마유라고 한다.




간호진단
미성숙한 체온조절과 관련된 비정상적 체온변화의 위험성
관련자료 신생아의 열손실은 성인의 4배이다.간호목표안정된 체온을 유지한다.
간호계획
-영아를 보육기에 둔다.
-적당한 온도 범위 내에서 피부 온도 유지에 필요한 자동 조절기계 또는 공기온도 조절로 조정한다.
-찬 공기에 노출되는 것, 통풍, 차가운 청진기와 같은 영아의 열손실의 소인이 되는 상황을 피한다.
합리적 근거
-증발, 복사, 전도, 대류에 의해 체열이 방출된다.
-체표면에서 수분이 기회되어 체열이 상실된다.
-보육기는 영아에게 최적의 온도 유지를 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