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제묘제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백제 묘제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백제 고분에 대한 고찰
Ⅰ. 머리말
Ⅱ. 백제고분의 특성과 묘제
Ⅲ. 백제고분의 유형검토
Ⅳ. 백제고분의 전개 현황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우리나라 백제에 대한 연구는 일찍이 활발히 전개되어, 오늘날까지 많은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본고에서는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백제의 고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우리는 주검을 위한 시설을 무덤이라고 부르며, 한자로 “분묘(墳墓)”라 적을 수 있는데 우리말로 무덤은 한자어에 의해 분묘 혹은 묘지 고분 등의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특히 우리는 무덤 중에서 오래된 것을 “고분(古墳)”이라 부르는데, 고분이란 용어는 오래 전이란 시간을 기점으로 역사성이 부여된 무덤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사실, 고분이란 용어는 학술적 의미가 강하다. 옛날의 무덤 중에서 학술적 가치가 있는 것을 고분으로 부르자는 의견도 있었고, 이로 보면 고분 자체의 의미는 학술적 측면에서 시작된 것이고, 여기에 역사성이 부여되어 고분시대 혹은 고분문화란 용어가 널리 사용되기도 한다.
고분을 비롯한 무덤은 사람이 죽은 다음에 만드는 것으로 시신을 처리하는 시설에 다름 아니다. 그러나 무덤은 여기에 묻힌 자가 누구냐, 즉 신분 혹은 지위에 따라 형태나 내용을 달리하고 있다. 나아가 일반적으로 무덤이라 부르지만 무덤 자체도 어떻게 생겼는가, 무엇으로 만들었는가에 따라 그 내용이 다양하게 구분된다. 즉 무덤을 만드는 방법은 문화권에 따라 혹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무덤을 만든 사람들의 문화배경 민족성 생활환경 나아가 자연환경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의 무덤을 만든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백제고분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시도한다는 측면에서 백제고분의 성격을 검토하고자 한다. 백제고분의 정의를 시간 및 공간성에 맞추어 정리하고, 더불어 묘제의 특성을 살펴보겠다. 그런 다음에 각 유형의 묘제를 형식별로 나누어 그 현황을 살피면서 이들을 시간순으로 전개현황을 살핌으로써 다양한 묘제가 어떤 형태로 변화되는가를 살펴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