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Z39.50 프로토콜과 SRW/SRU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Z39.50 프로토콜과 SRW/SRU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Z39.50 프로토콜

1.1 Z39.50 프로토콜의 개요
1.2 Z39.50 프로토콜의 개념
1.3 Z39.50 프로토콜의 발전 과정 및 배경
1.4 Z39.50 프로토콜의 특성
1.5 Z39.50 프로토콜의 기능
1.6 Z39.50 프로토콜의 정보검색 서비스

2. SRW/SRU

2.1 SRW/SRU 개요 및 특징
2.2 SRW/SRU의 기능

※ 참고논문
※ 참고URL

본문내용

⑧ 자원 관리 기능(Accounting/Resource Control Facility)

- 자원 제어(Resource-control) 서비스 : 서버의 상태(예, 서버의 자원 부족 또는 수행 중인 결과 세트 상태)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 주며 현재 수행 중인 서비스를 계속할지 또는 중지할지를 요구하기 위하여 서버가 요구하는 확인 및 비확인 서비스이다. 이때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자원 리포트, 연산 중지 여부, 응답 여부 요구, 연산을 계속 수행할지 여부 등의 정보를 서로 주고받으며 서비스를 수행한다.

- 트리거 자원 제어(Trigger-resource-control) 서비스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수행 중인 연산을 중지시킬 수 있는 액션과 서버의 상태를 요구할 수 있는 액션, 그리고 서버의 상태를 요구하면서 서버와 협상할 수 있는 액션 등 3가지 액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비확인 서비스이다. 두 번째 및 세 번째 액션의 결과로 서버는 자원 제어 서비스를 수행하여, 다시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확인 또는 비확인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한다. 클라이언트의 액션 종류(연산 중지, 자원 리포트, 자원 제어)에 따라서 만약 액션이 연산 중지라면 중지할 검색 연산의 결과 세트 정보를 명세해야 하며, 만약 자원 리포트 및 자원 제어라면 자원 리포트 형식 정보를 명세해야 한다.

- 자원 리포트(Resource-report) 서비스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수행 중인 연산의 상태를 알기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확인 서비스이다. 이때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연산식별자, 자원 리포트 형식, 자원 리포트 등의 정보를 서로 주고받으며 서비스를 수행한다.

⑨ 설명 기능(Explain Facility) : 클라이언트가 현재 연결 중인 서버에 대한 정보(서버의 이름, 데이터베이스 이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 필드 이름 등)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확인 서비스이다.

⑩ 확장 서비스 기능(Extended Services Facility)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있는 결과 세트나 질의를 저장하거나, 데이터베이스를 갱신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확인 서비스이다.

참고 자료

※ 참고논문

이지원. [SRU 프로토콜을 이용한 접근점제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박사논문, 2005.

※ 참고URL

http://blog.naver.com/dl_ontology?Redirect=Log&logNo=60005476818 [20071005
다운로드 맨위로